따뜻한 ‘얼어죽을 맛’, 추위를 불피운다 길따라 삶따라

겨울캠핑, 눈꽃 웃음꽃 어울려 알싸한 가족애
바깥지기 안지기 아이들, 끼리끼리 추억 ‘소복’
 
 

img_01.jpg

야외활동이 부쩍 줄어드는 겨울. 특히 올 겨울은 새해 벽두부터 몸과 마음이 꽁꽁 얼어붙는 기록적인 한파가 유난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그런데 불편함 무릅쓰고 웬 ‘얼어죽을’ 캠핑인가. 움직이기도 힘겨운 날씨에, 눈길 헤치고 언 땅에 텐트 치고 먹고 자는 일이 재미있을까? 지난 8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고기리 시메온농원 캠핑장에서 만난 겨울 오토캠핑족들의 말은 한결같았다. “아주 특별한 재미가 있죠.”
 

 
화롯대에 찌개 지글지글…야밤에 음악 안주로 술 한 잔
 
겨울캠핑족들이 텐트 안팎에서 들려준, ‘특별한 따뜻함’이 지배하는 겨울캠핑(동계캠핑) 이야기는 이렇게 요약된다.
 “캠핑장에 도착해 차문을 여는 순간, 해맑은 공기가 우리 가족을 반깁니다. 텐트 치는 동안 아이들은 새 친구를 만나 눈사람 만들고 썰매 타며 눈밭에서 뒹굽니다. 거실텐트에 난로를 켜고 이너텐트(거실텐트 안에 치는 잠자리용 텐트)를 마무리한 뒤 아내와 뜨거운 차를 마시며 아이들을 지켜보지요. 화롯대에 찌개를 끓여, 배고프다고 야단인 아이들과 저녁식사를 한 뒤, 밖에 나와 모닥불을 피우고 밤하늘을 올려다봅니다. 난로에선 고구마가 익어가고 아이들은 이너텐트 안에서 재잘거립니다. 조용한 음악 곁들여 술 한 잔 나누는 사이 밤이 깊어갑니다. 다음날 아침 텐트 문을 열 때, 운 좋으면 티 하나 없이 새하얀 세상을 만나지요. 잊지 못할 겁니다. 아쉬움 속에 텐트를 걷노라면 고드름을 따 들고 놀던 아이들이 보챕니다. 다음주에도 꼭 다시 오자고….”

 
한겨울 야외에서 텐트 치고 주말을 보내는 겨울 오토캠핑족이 늘고 있다. 국내에 오토캠핑 바람이 분 지 3~4년. 봄~가을 야외활동으로만 여겨지던 캠핑이 이제 4계절 전천후 야외 여가생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날 고기리 시메온농원 캠핑장은 50개 캠핑 사이트 중 절반이 넘는 20여 개 사이트가 겨울 오토캠핑족들의 텐트로 메워졌다. 동호회에서 함께 나온 이들과 개별적으로 찾아온 캠핑꾼들이 절반 가량. 대부분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캠핑족이다.
 

img_02.jpg

 
북적이고 들뜨는 여름캠핑과 달리 차분한 행복 충전
 
‘리멤버 캠핑’. 이날 점심 무렵부터 시메온농원 캠핑장엔 국내 최대 온라인 캠핑 동호회인 네이버 카페 ‘캠핑퍼스트’(초보캠핑·초캠)의 초기 회원 13명의 가족이 차례로 모여들었다. 2007년 말 1회 정기캠핑을 함께 떠났던 회원 가족이 해마다 한 번씩 겨울캠핑을 통해 ‘첫정’을 확인하며 정보를 교환하고 우의도 다지는 자리다. 모두 카페를 통해 만났고, 서로 ‘닉네임’으로 부르며, 1년에 한두 번 만나는 사이지만 이제 바깥지기(남편)들끼리는 물론, 안지기(아내)들과 아이들끼리도 스스럼없이 친해져 ‘따뜻한 겨울캠핑’을 즐긴다.

 
오랜만에 만난 바깥지기들이 한 텐트에 모여 ‘장비질’(캠핑장비 구입) 이야기에 빠져드는 동안, 안지기들은 따로 모여 커피와 간식을 나누며 아이들 이야기로 웃음꽃을 피웠다. 눈썰매 타고 눈싸움하며 뛰노는 아이들은 텔레비전도 게임도 휴대폰도 잊었다. 안지기·바깥지기들이 막걸리 한 잔씩 들며 전해준 겨울캠핑의 장점들.
   “여름캠핑에 비해 겨울캠핑은 가족 자체에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친밀감·행복감이 훨씬 더해지지요.”(닉네임 가을하늘)
 “우선 한적해서 좋고요. 대화하는 시간이 훨씬 많아집니다. 마음도 차분해지고.”(근두운)
 “아내와 난롯가에 앉아 나누는 차 한잔, 술 한잔이 다 각별한 맛이죠. 추위를 몹시 타던 아내도 아이들도 캠핑만 나서면 추운 줄 몰라요.”(끈적한)
 “사회성이 부족했던 아이들도 성격이 활발해는 걸 확인하게 됩니다.”(바람과 검)
 “우리 아인 감기도 안 걸리고 투정도 줄었죠. 이젠 추위도 안 탑니다.”(현주사랑)
 “겨울캠핑에선 특히 진한 추억이 남아요. 이 텐트를 추억과 함께 아이들에게 물려줄 작정입니다.”(포비)
 

img_03.jpg

 
3대가 함께…칠순 할아버지도 “요거 정말 재미있다”
 
겨울캠핑의 ‘따뜻한 행복’을 즐기는 이들은 대체로 30대 중반부터 40대 중반, 유치원~중학생 정도의 자녀를 둔 세대다. 국내 캠핑 바람을 이끌어가는 층이다. 이들 중엔 ‘핵가족 캠핑’ 틀을 벗고, 텐트·코펠·버너만으로 즐기던 ‘옛날식 야영’의 추억을 간직한 부모를 모시고 캠핑을 나서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날 캠핑장엔 3대가 함께 온 캠핑가족 두 팀도 각각 텐트를 쳤다. 1년에 10회 안팎의 캠핑을 즐긴다는 엄정식(37)씨는 아내와 7살·3살 두 아이, 칠순의 부모, 매형 가족 등 9명에 이르는 대가족을 이끌고 왔다. “탁 트이고 공기 맑은 곳에 텐트 치고 함께 지내면 온 가족이 다 흐뭇해합니다.” 이들은 텐트 두 동을 친 뒤, 그 사이에 화로대를 설치하고 숯불을 피웠다.

 
아들·사위 가족을 따라 두 번째 겨울캠핑에 나섰다는 엄영호(72)씨가 “요거(캠핑) 정말 재미있다”며 기다렸다는 듯이 말문을 열었다. “옛날엔 장비도 없고 교통도 불편해 겨울에 텐트를 친다는 건 생각도 못했죠. 지금은 여건이 좀 좋아요? 춥고 불편하고 고생길 같아도, 일단 나와 보면 몸도 마음도 아주 건강해지는 느낌입니다.” 엄씨는 “특히 이렇게 추운 날 뜨거운 물에 데워 마시는 따끈한 청주 한잔 하는 재미에 아내와 함께 캠핑을 따라온다”며 환하게 웃었다. 옆에서 사위 김재헌(45)씨가 말했다. “전 아들과 함께 음식 만드는 재미로 오죠.” 그는 이날 아들 성훈(15)군과 함께 온 가족 저녁식사로 중국식 국수를 만들었고, 설거지도 함께 해치웠다.

 
해가 저물자 눈밭에서 뛰놀던 아이들은 저마다 가족이 기다리는 훈훈한 텐트 안으로 들어갔다. 창마다 환한 불빛과 함께 도란도란 나누는 정담이 흘러나와 캠핑장 분위기는 한결 아늑하고 따뜻해졌다.
 

img_04.jpg

 
300명이던 회원, 3년만에 13만 명…극기훈련으로 착각 말길
 
오토캠핑 인구의 급증( 관련기사: 텐트여행은 ‘개고생?’ 이젠 옛말! )은 2007년 9월 문 연, 캠핑퍼스트의 회원 증가 추이를 보면 한눈에 드러난다. 그해 말 300여 명이던 이 동호회 회원은 이듬해인 2008년 말 2만 명을 넘어섰고, 본격적으로 캠핑 바람이 불기 시작한 2009년 8만 명으로 급증했다. 2010년 말 현재 회원 수는 13만여 명에 이른다. 캠핑퍼스트에 버금가는 회원 수를 자랑하는 다음의 캠핑 카페 ‘캠핑하는 사람들’(캠사)이나 ‘캠핑랜드’도 회원이 짧은 기간에 급증하기는 마찬가지.

 
캠핑퍼스트 카페지기 이동환씨가 말했다. “처음엔 연 4회씩 정캠(회원들의 정기 캠핑)을 떠났지만, 요즘엔 참가자가 급증해 행사진행 부담이 커져 봄·가을 연 2회로 줄였습니다.” 보통 2000명을 훌쩍 넘어서는 정캠 참가자들을 감당하기 어려운데다, 이 인원을 한자리에 수용할 수 있는 캠핑장도 몇 안 되기 때문이다.(2000명 이상 수용 가능한 곳은 덕유산 국립공원, 설악산 ‘C야영장’, 영동 송우리 야영장 등 손에 꼽을 정도다)

 
이런 캠핑 바람은 자연스럽게 ‘캠핑의 휴지기’로 치던 겨울철로 이어졌다. 겨울 캠핑 인구가 눈에 띄게 늘어난 시기는 2009년 말부터다. 이씨는 “겨울을 앞두고 카페 중고품 장터의 난로·침낭 등 겨울 캠핑장비 거래가 급증했다”고 전했다. 초캠 카페 중고품 장터가 철을 가리지 않고 붐비게 되면서, 2010년 4월부터는 아예 별도 카페 ‘초캠장터’(회원 7만여명)로 분리해 운영중이다. 국내외에서 여러 해 동안 겨울 캠핑을 경험해온 김산환씨는 “미국·캐나다 등에선 설경이 압권인 겨울철 캠핑이 대중화된 지 오래”라며 “4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도 야외활동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캠핑이 겨울 여가활동의 한 축으로 자리잡아가는 추세”라고 말했다.

 
한편 캠핑 전문가들은 겨울캠핑이 여름캠핑과는 다른 각별한 정취를 안겨주지만, 지나치게 특별한 체험으로 인식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한다. ‘겨울캠핑 안 해보고 캠핑을 논하지 마라’는 식으로 ‘오버’하는 경우다. 김산환씨는 “혹한기 겨울캠핑 체험을 무용담처럼 자랑하는 이들이 간혹 있다”며 “겨울캠핑을 극기훈련이나 ‘고난의 행군’쯤으로 여겨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철저한 준비를 통해, 될수록 편안하고 따뜻하고 안전하게 즐겨야, 캠핑 활동의 최대·최고 덕목인 ‘가족 간 화목’을 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img_05.jpg

겨울캠핑 매력, 준비한만큼 즐긴다
 
“우리나라에서 오토캠핑만큼 전국민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야외활동은 따로 없을 겁니다.” 거의 매주말 캠핑을 나서는 캠핑족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다. 그러나 대화가 겨울캠핑에 이르면, 이들의 말은 조심스러워진다. 등산을 다니다 캠핑에 빠진 ‘가을하늘’(캠핑퍼스트 회원 닉네임)도, 23년 스키 마니아였다가 캠핑 마니아로 변신한 ‘놀부부대’도, 그리고 어릴 적 아버지와 야영 때 맡았던 나무 타는 냄새가 그리워 캠핑을 시작했다는 ‘심후’나 60주 연속 주말 가족캠핑 기록을 세웠다는 ‘포비’도 “겨울캠핑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고 말한다.

 
초보자가 겨울캠핑에 처음 나설 땐 “철저한 장비 준비는 물론, 마음가짐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여름캠핑 경험이 있다 해도 눈보라 치고 기온이 급강하하는 한겨울엔 캠핑 상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캠핑 숙련자들의 도움을 받아 겨울캠핑 초보자가 갖춰야 할 장비들과, 캠핑장 선택, 마음가짐 등을 정리했다. 겨울캠핑의 매력을 확인하려면 알아둬야 할 내용들이다.
  

보온 난방 장비는 필수…난로가 핵심
 
겨울캠핑 장비의 기본은 당연히 보온·난방 장비다. 초보 캠퍼(남성의 경우)가 야외활동에 익숙지 않은 아내나 아이들을 캠핑장으로 이끌기 위해선, 따뜻하고 아늑한 공간 마련이 첫째다. “첫 캠핑에서 가족을 추위에 떨게 한다면 다음 캠핑은 이미 끝난 것”이다. 보온·난방을 위한 겨울캠핑 필수 장비로 거실형 텐트(침실용 소형텐트는 거실형 텐트 안에 친다)와 겨울용 침낭·난로·전기담요 등이 꼽힌다. 멋진 겨울캠핑의 추억을 쌓기 위한 최소한의 장비들이다. 가장 중요한 단열·보온 장비가 텐트다. 여름엔 침실용 텐트와 타프(그늘막)를 치면 족하지만, 겨울엔 주활동 공간이 되는 거실형 텐트가 필수다. 침실용 텐트 밑에 깔 에어매트도 땅에서 올라오는 한기를 막기 위한 필수 장비다. 거실형 텐트 세트(침실용 텐트 포함)는 70만 원대부터 있다. 마니아들이 선호하는 스노피크 제품은 가격이 200만 원대에 이른다. 자충식 에어매트는 1인용이 5만~15만 원 선. 보온에 필수인 겨울용 침낭은 30만~50만원 선에 살 수 있다.

 
난방을 위해선 거실형 텐트에 들여놓을 난로가 필수품. 물을 끓이고 간식거리를 구워 먹을 수 있어, 겨울 텐트 생활의 구심점이 되는 요긴한 장비다. 국내 제품인 파세코 석유난로가 캠핑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23만원. 겨울캠핑 숙련자들은 장작을 때고 따로 굴뚝을 세우는 화목난로를 쓰기도 한다. 그러나 전기난로는 피해야 한다. 전력 소비량이 크고 화재 위험도 높아 사용을 금지하는 캠핑장이 많다. 잠자리를 따뜻하게 해주는 전기담요는 대부분 허용한다. 일반형은 4만~5만 원 선에 살 수 있다.

 
버너는 휘발유 버너를 사용하는 이들이 많지만, 초보자라면 휴대용 가스버너가 무난하다. 가스버너엔 겨울용 ‘이소부탄가스’를 준비하는 게 좋다. 기온이 낮아지면 일반 부탄가스는 화력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밖에 야외에서 불을 피우고 바비큐 음식을 차릴 때 쓰는 화롯대, 텐트 칠 때 얼어붙은 땅에도 잘 박히는 핑거펙, 화재에 대비한 소형 소화기 등도 필요한 장비로 꼽힌다.
  

동호회 공동구매 활용하면 반값
 
이처럼 겨울장비 마련엔 만만찮은 비용이 든다. 이 때문에 대개는 초보자·숙련자를 막론하고 캠핑 동호회에 가입한 뒤 공동구매를 통해 장비를 구입한다. 공동구매를 하면 정상가에서 대폭 할인된 가격에 장비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규모 큰 인터넷 캠핑 동호회의 경우, 자체 기획생산을 통해 회원들에게 각종 장비를 싸게 공급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캠핑퍼스트’는 1인용 침낭을 서로 연결해 한 가족이 이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겨울용 침낭을 기획생산해 일반 침낭의 절반 가격(18만 원)에 공급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오리털 침낭 바닥에 솜을 덧댄 이 침낭은, 뒤에 일부 업체에서 비슷한 제품을 따라 생산하면서 캠핑장비 개발을 선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9만 원 하는 거실 텐트용 ‘안락의자’를 따로 주문제작해, 회원들에게 3만 원대에 공급하기도 했다. 캠핑퍼스트 카페지기 이동환씨는 “앞으로 겨울캠핑의 필수품인 난로도, 가격은 낮추고 질은 높인 제품을 기획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중고품 장터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단 구입에 앞서 경험자들의 사용 후기나 조언 등을 꼼꼼히 살펴 품질과 적정가격을 확인해 봐야 한다. 전문가들은 초보자들이 캠핑 장비를 마련할 때 ‘한꺼번에 완벽한 장비를 갖추려는 욕심’을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꼭 필요한 것부터 하나씩 골라 장만해 가는 재미를 느껴보라”는 것이다. 처음부터 ‘구입하고 바꾸고 또 구입하고’를 되풀이하는 ‘장비질’에 빠지다 보면, 집 안의 주방기구 등 살림살이가 다 캠핑용으로 바뀌는 수가 있다니 조심하시길.
 

편의와 안전이 최우선, 그 다음이 주변 풍경
 
첫 겨울캠핑이라면 집에서 멀지 않은 곳, 교통여건이 좋은 곳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텐트 치고 걷는 시간을 생각해야 하고, 첫 캠핑에 동행하는 가족의 편의와 안전도 염두에 둬야 한다. 눈이 내릴 것을 고려해 외딴곳, 가파른 산길을 타는 곳은 피한다. 되도록 캠핑꾼들이 많이 몰리는 곳을 고르는 게 좋다. 응급상황 발생 때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론 시설을 본다. 공동 개수대·화장실·샤워실을 갖췄는지, 실내 시설인지, 온수가 나오는지, 전기가 공급되는지 등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수도시설 등이 실외에 있거나 전기를 공급받지 못할 경우, 극심한 불편과 예기치 못한 상황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야외활동에 익숙지 않은 여성들은 큰 불편을 느끼게 된다. 매점이 있는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초보자들의 경우 미처 준비 못한 물품들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변 경관이다. 첫 캠핑의 추억을 멋지게 뒷받침하는 것이 캠핑장의 풍경이다. 겨울캠핑에 부담을 가졌던 여성이나 아이들도 멋진 경관을 만나면 감동받고 좋은 기억을 지니게 된다. 캠핑 사이트 이용료도 살펴봐야 한다. 1박에 2만 원대가 많지만, 시설이 좋다는 이유로 3만원 이상을 받는 곳도 있다. 전기시설 이용료는 따로 받는 곳이 많다.

 
텐트를 치는 장소(사이트) 선정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음지보다는 햇볕이 많이 드는 양지쪽을 고르고, 바닥은 잔돌을 깔아놓은 곳이 좋다. 사이트 옆이나 뒤에 나무나 건물 등이 있어 바람을 막아주는 자리면 더 좋다.
 

img_06.jpg
img_07.jpg

 
같이 해먹는 일이 최고의 즐거움 중의 하나
 
가족 전체를 위한 캠핑이란 걸 명심해야 한다. 아내와 아이들의 취향과 생각을 염두에 두고, 가족 전체를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보도록 한다. 겨울캠핑은 추위와 바람 때문에 대개 외부활동보다는 텐트 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진다. 서로 바라보고 대화를 나누며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는 뜻이다. 음식도 온 가족이 함께 만들고 설거지와 정리정돈도 아이들을 참여시켜 함께 해본다. 아이들과 함께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준비해 가면 금상첨화다.

 
먹는 일은 캠핑의 최대 즐거움 중 하나. 준비하고 만들고 둘러앉아 먹는 일이 모두 각별하게 다가온다. 그러나 첫 겨울캠핑에선 거창하거나 조리가 지나치게 번거로운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음식은 되도록 집에서 미리 손질해 가는 게 ‘피로감’을 더는 요령이다. 기름기가 많거나 손질이 많이 필요한 음식을 줄이고, 간단히 헹구는 정도로 설거지를 끝낼 수 있는 종류의 음식을 고르는 것도 방법이다.

 
텐트를 치고 걷는 일은 부담이기도 하고 즐거움이기도 하다. 칠 때는 모르지만 캠핑을 끝내고 추위 속에 텐트를 걷고 장비를 챙겨 차에 수납하는 일은 부담으로 다가온다. 아쉬움도 남고 몸도 피곤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꾼들은 텐트 걷는 것도 즐겨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한 가지씩, 힘들이지 말고 쉬어가며, 먹어가며 마무리를 즐기라”는 것이다. 다음을 기약하며 장비를 거두는 것도 캠핑의 한 일정이다.

 
첫 겨울캠핑을 멋지게 마무리했다면, 다음 캠핑 장소로는 가족 취향에 따라 테마가 있는 캠핑장을 찾아나서 보는 것도 좋다. 예컨대 온천 옆 캠핑장, 스키장 옆 캠핑장, 얼음낚시를 할 수 있는 강변 옆 캠핑장, 이름난 사찰 주변 캠핑장 등을 선택해 다녀오는 것도 겨울캠핑을 풍요롭게 즐기는 방법이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 하나. 모든 일은 가족이 함께 상의해 결정한다! 
 
글 이병학 기자 leebh99@hani.co.kr 사진 박미향 기자 mh@hani.co.kr
환기 화재 과음, 이것만은 지키자
 
겨울캠핑은 춥고 낯선 자연환경 속에서 이뤄지는 일상생활의 연장이므로, 유의해야 할 점들이 많다. 여름캠핑 때 폭우와 수해가 복병이라면, 겨울캠핑은 기습한파·폭설·강풍 등에 노출돼 있다. 특히 올겨울처럼 강력한 한파가 이어질 때는 보온 및 환기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화기를 많이 다루므로 화상·화재 등 사고 대비는 기본이다.

 
⊙ 텐트 환기 잊지 말아야=텐트는 아늑하지만 닫힌 공간이다. 난로를 사용하게 되면 산소가 모자라게 되는 건 당연한 일. 반드시 텐트 환기구를 양쪽으로 열어둬 공기를 소통시켜야 한다. 이너텐트 안에 난로를 켜고 자서는 안 된다. 특히 화로대를 텐트 안에 들이는 건 위험하다. 순식간에 산소 결핍상태에 이르고 화재 위험도 높아진다.

⊙ 강풍에 대비하자=겨울엔 수시로 강풍이 몰아친다. 바람이 잠잠하다고 펙을 박지 않거나 텐트 고정을 느슨하게 하면 텐트가 날아가는 수가 있다. 땅이 얼면 펙이 잘 박히지 않으므로, 겨울용 핑거펙을 쓰도록 한다. 펙을 완전히 땅에 박고 스트링으로 팽팽하게 텐트를 고정시켜야 한다. 펙 대신 못을 쓰기도 하는데 이는 금물이다. 잘 빠지지 않는 수가 있어 다른 이에게 위험 요인이 된다.

⊙ 나 홀로 텐트는 금물=겨울캠핑 초보자든 베테랑이든, 외딴곳에서 1가족 텐트를 치는 건 매우 위험한 일. 폭설 등으로 조난 사고를 당할 수 있다. 반드시 경험자와 함께하되, 되도록이면 여러 캠핑족이 모이는 장소를 고르는 게 좋다.

⊙ 화재·화상 조심 또 조심=비좁은 공간 안팎에서 보온과 음식 조리를 위해 여러 화기를 사용하게 되므로, 항상 화재와 화상 위험에 노출돼 있다. 난로를 텐트 문쪽에 놓아서는 안 되고, 잠들기 전엔 끄는 것이 안전하다. 전기담요도 과열·누전 등 위험이 있으므로 방수포를 까는 등 바닥공사를 철저히 한 뒤 접히는 부분이 없는지 살펴야 한다. 소형 소화기와 구급약품은 필수 장비다.

⊙ 난방기구에만 의존하지 말아야=난로·전기담요 등 난방기구에 전적으로 의존했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난로가 고장나거나 전기 공급이 끊기면 대책 없이 한파에 내몰리게 된다. 겨울야영 때 보온의 기본 장비는 침낭과 매트리스임을 명심해야 한다.

⊙ 과음은 대형사고 원인=겨울캠핑은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데다, 분위기도 쉽게 고조돼 술을 많이 마시게 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취침 전 안전을 위한 갈무리에 소홀하게 된다. 이는 질식사나 화재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병학 기자
 
 전문가가 추천하는 딱 좋은 겨울 오토캠핑장
 
⊙ 한탄강오토캠핑장(경기 연천)=서울서 가깝고 캠핑 트레일러 등 다양한 숙박시설도 갖췄다. 실내 취사장 등 편의시설.
⊙ 자라섬오토캠핑장(경기 가평)=북한강변에 있는 캠핑장의 메카. 실내화장실 등 시설 최상.
⊙ 합소오토캠핑장(경기 가평)=사설 캠핑장의 원조. 온수가 나오는 실내 취사장 등 편의시설 완비.
⊙ 알리만오토캠핑장(경기 남양주)=오토캠핑 전문 장비업체 알리만에서 운영하는 캠핑장. 북한강변. 다양한 편의시설 완비.
⊙ 노동계곡오토캠핑장(강원 평창)=눈 많이 내리는 계방산 자락. 편의시설 완비. 방태산 눈꽃트레킹도 해볼 만.
⊙ 망상오토캠핑리조트(강원 동해)=오토캠핑장의 메카. 고정식 캠핑 트레일러 이용자 많은 곳. 해돋이와 겨울 바다는 기본.
⊙ 몽산포오토캠핑장(충남 태안)=태안의 솔숲에 자리한 캠핑장. 해산물 등 풍부한 먹을거리와 주변 볼거리 장점.
⊙ 개화예술촌오토캠핑장(충남 보령)=텐트 수백 동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 승마 등 다양한 놀이시설.
⊙ 당항포오토캠핑장(경남 고성)=주변에 공룡엑스포장과 상족암 공룡박물관. 볼거리·먹을거리 많은 통영이 이웃.
⊙ 땅끝오토캠핑장(전남 해남)=땅끝과 이웃한 캠핑장. 겨울에도 영상 기온에서 캠핑 가능. 캠핑 트레일러 고정 배치.
※ 추천: 김산환(캠핑전문가) 
 
참고할 만한 오토캠핑 안내서

⊙ <오토캠핑 100문 100답> (캠핑퍼스트·편집부 공저/꿈의지도/1만4300원) 인터넷 캠핑 동호회 ‘캠핑퍼스트’ 회원들의 경험담과 댓글을 모아, 캠핑에 관한 궁금증을 항목·계절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
⊙ <오토캠핑 바이블> (최갑수 외 공저/랜덤하우스코리아/2만2000원) 캠핑 초보자를 위한 종합안내서. 장비 선택, 캠핑 사이트 꾸리기, 캠핑 요리 등 실전 지식과 국내 캠핑장 상세 정보를 수록했다.
⊙ <대한민국 오토캠핑장 302> (장태동 외 공저/꿈의지도/1만9800원) 우리나라 오토캠핑장 302곳에 대한 상세정보 및 장단점을 분석해 담은 캠핑장 안내서.
⊙ <잇츠 캠핑> (이충우 외 공저/그리고책/1만2000원) 초보 캠퍼를 위한 캠핑 및 캠핑장 안내서.
⊙ <캠핑 요리 절대 가이드> (윤은숙 저/삼성출판사/1만9800원) 오토캠핑을 즐기며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캠핑장 요리들과 요리 장비 안내서.
⊙ <월간 캠핑> (아웃도어글로벌컴퍼니/9000원) 캠핑 마니아들을 위한 캠핑 전문 월간지. 2011년 1월호의 경우 기획특집으로 ‘망상 오토캠핑리조트’, ‘겨울철 매트리스의 선택’, ‘일출 보기 좋은 캠핑장’ 등을 실었다.

이병학 기자

Leave Comments


profile반갑습니다. 한겨레신문 이병학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