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릉연못에 원앙이 그린 오색 수채화 윤순영의 시선

[윤순영의 자연관찰 일기]

먹이 주기 9년 만에 300여 마리 장관 이뤄

상수리 따먹고 집단 목욕도…짝짓기 앞둔 단장 온힘

 

크기변환_YSY_8771.jpg » 원앙 수컷 깃털이 단풍 물결과 닮았다.

지난 927일 원앙이 장릉저수지를 찾아왔다. 2009년 봄 장릉에서 원앙 6마리를 처음 만난 후 먹이주기를 시작한지 9년 만에 300여 마리로 늘어났다. 해마다 장릉을 찾는 원앙 덕분에 장릉에서 원앙을 만나다라는 원앙 먹이주기와 조류사진전이 해마다 열리기도 한다.

크기변환_DSC_7122.jpg » 김포 장릉 저수지.

크기변환_DSC_4496.jpg » 원앙의 평화로운 한 때.

크기변환_YSY_0654.jpg » 은밀하게 숨어 이동하는 원앙.

크기변환_YSY_0643.jpg » 부리가 붉은 원앙은 아직 깃털을 변환하지 못한 수컷 원앙이다.

장릉은 산세가 완만하고 소규모의 저수지는 단풍이 수채화를 그려놓은 듯 아름다운 한 폭의 그림과 같다.여기에 화려한 깃털을 자랑하는 원앙의 모습은 가을을 더욱 발그레 수놓는다.

수컷 원앙이 아름다운 색으로 변환하여 암컷 원앙에게 자태를 뽐내고 아직 변환 중인 수컷 원앙은 갈 길이 바쁘다.

수컷 원앙의 깃털 색이 고울 수록 암컷 원앙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수컷 원앙은 다음해 봄까지 아름다운 깃털을 유지한다.

크기변환_DSC_4555.jpg » 저수지의 낮은 나뭇가지는 지정석이 정해져 있어 서열이 낮으면 감히 넘볼 수 없는 규율이 마련돼 있는 듯하다.

크기변환_DSC_5910.jpg » 깊어가는 가을이 평화롭다.

크기변환_YSY_9695.jpg » 몸단장은 수컷의 필수적인 수단이다. 깃털이 고와야 기회가 온다.

크기변환_YSY_9738.jpg » 그렇다고 암컷이 몸단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수컷들은 깃털을 애지중지하며 시간이 날 때마다 손질을 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인다. 깃털이 훼손되면 예비 신랑 축에 끼지도 못하는 처량한 신세가 되기 때문이다.

저수지 수면위로 원앙 무리가 바쁘게 움직인다. 벌써부터 사랑의 열기가 가득하다. 암컷을 둘러싼 수컷들의 경쟁이 치열하고 올해 태어난 새끼들은 덩달아 정신이 없다.

나무에도 원앙이 주렁주렁 달려 있다. 화려한 원앙의 깃털이 울긋불긋 단풍처럼 물들어 보인다. 수면에 반영된 단풍은 거꾸로 뒤집어 놓은 하늘빛 같다

크기변환_DSC_5087.jpg » 물 가장자리에 숨어 있던 원앙. 사람들의 방해를 받아 나오고 있다.

크기변환_YSY_0864.jpg » 바쁘게 물 가운데로 향하는 원앙.

크기변환_YSY_0740.jpg » 포근한 낮잠 시간.

크기변환_YSY_9937.jpg » 암컷 원앙 한 마리에 수컷 원앙 경쟁자가 너무 많다.

1020일 원앙 개체수가 점점 늘어나 300여 마리에 이른다. 12월에 이곳 저수지가 얼면 남하하고 다시 번식지를 향해 올라오는 내년 3월에 만날 수 있게 된다. 북상과 남하시기에 머무는 기간은 70~80일 정도다. 원앙의 먹이가 잡식성이라지만 상수리나무에 올라가 상수리 열매를 따먹는 것은 처음 본다. 날개를 퍼덕이며 균형을 잡고 물갈퀴 발로 제법 나뭇가지를 잘 탄다.

크기변환_YSY_0060.jpg » 상수리나무로 향하는 암컷 원앙.

크기변환_YSY_0106.jpg » 열매를 신중하게 고른다.

크기변환_YSY_0107.jpg » 와앙- 한 번에 꿀꺽 삼킨다.

원앙은 사람들이 무관심하면 자리를 뜨지 않지만 관심을 가지고 보거나 접근하면 눈치를 살피고 유유히 물살을 가르며 피한다. 그러다 크게 놀라면 수면을 박차고 날거나 나무에서 내려와 수면 위로 미끄러지듯 날아간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그 자리를 찾아가 휴식을 취한다. 사람이 많이 오가는 곳이라 이런 행동이 하루에도 대여섯 번씩 되풀이된다. 이미 일상이 된지 오래다. 사람들과 친숙해지는 과정을 거치고 있지만 야생의 본능이 살아있어 경계심이 매우 강하다.

크기변환_DSC_4771.jpg » 저수지 수면으로 낮게 뻗은 나뭇가지는 원앙의 쉼터다.

크기변환_YSY_0718.jpg » 수면을 박차고 나가는 원앙 수컷.

크기변환_YSY_0486.jpg » 수면 위를 날고 있다.

크기변환_DSC_4513.jpg » 늦은 오후가 되자 잠시 휴식을 취하는 원앙.

원앙은 개인의 지정석과 영역이 있고 무리를 나누어 행동하는 경향을 보인다. 아마도 평소에 친숙한 관계를 유지하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장릉 저수지의 원앙은 이른 새벽부터 활발하게 활동한다. 오전 9시경 휴식에 들어가고 11시경 깃털 고르기, 1시경에는 집단으로 목욕을 하는 볼만한 장관이 펼쳐진다.

크기변환_YSY_0521.jpg » 목욕은 하루 중 빼놓을 수 없는 일과다.

크기변환_YSY_9882.jpg » 무리를 이루었을 때 함께 목욕을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크기변환_DSC_5969_01.jpg » 단풍도 물들고 원앙도 물들었다.

크기변환_YSY_9920.jpg » 틈만 나면 깃털 손질은 여전하다.

물가에서 먹이를 먹는 모습이 하루 종일 눈에 띄지 않는다 했더니 은밀하게 물 밖으로 걸어나와 열매와 곤충, 애벌레 등을 섭취한다. 평화로운 저수지의 가을이 원앙과 함께 깊어 간다. 새들은 서식지를 정함에 있어서 환경적 요인, 기후 등 종합적인 계획과 전략을 갖고 치밀하게 움직인다.

크기변환_DSC_3791.jpg » 물장구치며 노는 모습은 원앙의 일상이다.

크기변환_YSY_8432_01.jpg » 수컷 원앙이 암컷 원앙을 내친다. 원앙은 짝이 있을 때 “당신만을 사랑해”라는 행동을 한다. 그러나 감쪽같이 바람을 피운다. 자리싸움은 항상 있는 일이다.

크기변환_YSY_9722.jpg » 쫓겨나는 암컷 원앙.

크기변환_YSY_8484.jpg » 기지개 운동을 하며 몸을 푸는 원앙 수컷.

그러나 사람의 눈에는 평범하게 보일 뿐이다. 자연을 인간 중심적인 생각으로 보기 때문이다. 수많은 새들이 번식을 하고 월동을 하는 정해진 자리는 약속의 땅이다. 우리가 그 땅을 훼손시키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약속의 땅을 찾아올 것이다.

글·사진 윤순영/ 한국야생조류보호협회 이사장, 한겨레 환경생태 웹진 ‘물바람숲’ 필자. 촬영 디렉터 이경희, 김응성

TAG

Leave Comments


profile안녕하세요? 한국야생조류보호협회 이사장 윤순영 입니다. 어린 시절 한강하구와 홍도 평에서 뛰놀며 자연을 벗 삼아 자랐습니다. 보고 느낀 생각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Recent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