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은 다리 편하게 만들어 봅시다 이경희박사의 자연치유요가

이경희 박사의 자연치유요가 16/ 하체비만에 좋은 자연치유요가 
 
사춘기가 되면서 갑자기 찌게 되는 살은 엉덩이 허벅지에 주로 집중된다. 나도 중학교 후반기부터 고등학교까지, 특히 고3때는 운동부족과 함께 앉아서 공부만해  허벅지와 다리가 늘 부어있었다. 그래서 엉덩이를 가리는 긴 티셔츠만 입고 다녔다. 아마도 공부 좀 했던 여고생의 반 이상은 하체비만일 것이다. 그 이후에도 기차를 타고 먼길을 가게 되면 도착 할 즈음 벗어놓은 신발이 꽉 끼는 경험을 많이 했다. 또는 높은  힐을 신고 돌아다니면 다리 부종을 경험하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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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가 들면 발끝까지 갔다가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부종과 다리 절임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생기게 된다. 최근 부종(浮腫)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미용에 대한 인식 때문에 심각하게 느낀다. 골반변위로 인한 부종은 하지 쪽 신경기능의 장애를 포함한 근육의 위축, 좌골신경통, 생리통, 불임 등의 원인이 된다는 면에서 심각성을 강조해야 한다.

 
 비만처럼 느껴지는 부종은 간경변 등 만성 질환의 경우 다리가 붓거나 복수가 찰 수 있다. 또한 만성신부전 등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 이상이나 정맥순환의 문제, 약 부작용과 이유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주로 생리 전후의 여성, 음식을 짜게 먹는 사람, 많이 움직이지 않는 사람, 오래 서 있어야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 스트레스나 피로가 심한 사람 그리고 뚱뚱한 사람의 경우가 많다. 잘 붓는 사람이 쉽게 비만이 되기도 한다.
 직업적으로는 오래 서 있거나, 종일 앉아 있는 직장인들이 한쪽 다리로 체중을 지지하거나, 다리를 꼬거나 해서 생기는 골반변위가 하지 쪽의 순환장애로 이어지면서 부종이 되고, 반복된 부종은 결국 하체비만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하체부종이나 하체비만이 심한 경우 골반변위부터 체크하고, 골반교정을 먼저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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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가 동작으로는 평소 정맥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리를 하늘 쪽으로 향하거나, 상체를 아래로 내리는 동작과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동작과 요법들이 도움이 된다.
 요가로 하는 골반교정 법은 다음 회차에 소개하기로 하고 지금 소개하는 자세들은 전신의 혈액순환 특히 정맥순환에 좋은 자세와 예쁜 다리를 만들어주는 동작들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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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을 대고 누워 다리를 90도로 세운다.
 -무릎을 가슴 가까이 당긴 후 한번에 펴서 어깨로 선다
 -손으로 허리를 받치고, 호흡을 편안하게 하며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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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전거 페달을 밟듯 다리를 앞으로 10회 굴린다.
  - 뒤로도 10회 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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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리를 옆으로 뻗고, 발끝을 몸 쪽으로 당긴다.
  -두 손으로 바닥을 짚고 내쉬는 호흡에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골반에 힘을 풀고, 10~20초 가량 머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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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서 한쪽 다리를 뒤로 한껏 보내 뒤꿈치를 들고, 나머지 다리는 무릎을 직각으로 만든다.
  -양팔은 천장방향으로 뻗어준다.
 - 내쉬는 호흡에 척추는 바로 세우고, 하체는 더 깊게 앉아 10~20초 유지한다.
 -마시고 내쉬는 호흡에 앞다리는 무릎을 펴며 발바닥을 단단하게 바닥에 고정하고,  뒷다리는 바닥에서 떼어 서서히 들어 올린다.
 -상체가 숙여지는 만큼 뒷다리를 들어올려 상체와 뻗은 다리가 바닥과 평행을 이루게 한다.
 - 편안한 호흡과 함께 10~20초 유지한다.
 - 반대쪽도 같은 요령으로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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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 무릎은 뒤로 보내고, 엉덩이가 꽉 끼게 앉는다.
  -손은 엉덩이 뒤로 짚고 서서히 눕는다.
 -완전히 누운 후 양 팔꿈치를 머리 위로 잡고, 편안하게 호흡한다.
 -이때 허벅지가 떨어지지 꽉 조인다.
 -10~20초간 유지한다.
 -익숙해지면 시간을 점차 늘린다.
 
 글·사진/이경희((사)한국자연치유요가협회(www.nyoga.co.kr) 대표,가톨릭 의과대학교 박사,차 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대한통합의학 교육협의회 학술이사,전 고대의대 통합의학교실 연구교수) (출처: 통증자연치유요가 B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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