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Reporting From Scince Journals 과감한 스터디

2. Reporting From Scince Journals

Embargoes

- 논문이 실제 발표되는 기간까지 기다린다.

Preparing

1. 가능한 빨리 논문을 다운받고 주변의 정보를 모을 것.

2. 보존자료를 통해 이 논문의 어떤 측면이 이미 나타났는지 파악할 것.

3. 친숙하지 않은 분야라면 리뷰기사나 백과사전을 통해  전문용어를 숙지할 것.

4. 논문을 읽을때 (저자의 경우)

- Abstrac을 먼저 읽은 후 결론을 읽는다 : 결과를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나머지 논문을 읽을때 집중해야할 포인트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됨.

-의문이 생기는 포인트를 찾는다. (데이터는 어디서 온건지, 결과가 통계적 로얼마나 의미 있는지, 방법론에 특이점은 없는지 등..)

- 그래프와 도표를 통해 결과를 이해함.

 

5. 저자 중 한명과 이야기 해 본다. : 보통 제1저자가 대부분의 연구를 수행하지만 맨 끝에 이름이 올라간 senior 저자가 연구 전체를 더 잘 이해하고 있고 질의에 대답하기 가장 좋은 저자인 경우가 있다.

6. 저자 여러명과 이야기 해보는 것도 good idea! : 각 저자가 다른 측면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결과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다른 견해를 보일 수도 있다.

7. 논문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의 코멘트도 필요하다. : 독자에게 논문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의 평가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

8. 해당 분야를 연구하는 여러 캠프가 있는 경우, 각 캠프 멤버의 의견을 듣는것도 적절한 방법!

9. 해당 분야에 뛰어난 대학이나 기관을 확인 하는것도 좋은 접근이다.

 

 

Checking the Facts

1. 책의 커버 등에 나온 짧은 선전문(Blurbs on Tip sheet)을 믿지 말것.

2. News Relases 를 믿지 말것. > 발표된 실제 논문을 확인. 신뢰할 수 있는 다른 정보와 함께 더블 체크!

3. 동료가 검토하는 시스템의 위험을 인지할 것.

4. 지난 연구가 실린 뉴스가 연구의 어느범위 까지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

5. 지분의 쟁점에 대해서 확인. (Potential Conflicts of Interest)

Leave Comments


profile안녕하세요. 과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