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으로 적성 판단? 덥썩 믿었다간 낭패 볼 수도 베이비트리 육아 뉴스

 00502146901_20140422.jpg

 

 

유아 지문 적성검사 효과 있나

아이 재능 키우려는 부모 심리 이용
유치원까지 지문검사 무분별 확산
전문가들 “과학적 근거 부족” 결론
일회성인데다 결과도 해석하기 나름
자칫 다양한 가능성 차단할 위험
상담에 활용하는 차원으로 그쳐야

 

‘1등 아이는 타고난 지문부터 다르다.’

한 지문 적성검사 업체의 홍보 문구다. 일등도 지문도 타고나는 것이며, 지문 하나로 간단하게 한 사람의 재능이나 성향을 알 수 있다는 발상이 놀랍기만 하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지문 적성검사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고 오히려 검사 결과를 잘못 적용하면 아이들의 다양한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2011년 한 방송사의 고발 프로그램에서도 지문 적성검사 결과가 얼마나 비상식적인지 다룬 바 있다. 그런데도 이러한 지문 적성검사가 유아는 물론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취업 준비생, 성인들에게 여전히 무분별하게 실시되고 있다. 근거가 부족한 지문 적성검사를 왜 사람들이 하려 하고, 지문 적성검사 업체는 왜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늘고 있을까? 지문 적성검사를 둘러싼 이모저모를 짚어본다.

 

누구에게 어떻게 하나

 

서울 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7살 최아무개군은 최근 어린이집에서 단체로 해준다는 지문 적성검사를 받았다. 최군의 엄마 이아무개(39)씨는 “어린이집에서 검사를 해준다고 해서 뭔가 근거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안내할 때도 과학적인 것처럼 안내해서 거부감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씨는 “결과지를 보고 평소 내가 생각했던 아들의 성향과 달랐다”며 “무료로 해준다더니 나중에는 8만원을 내고 고급 검사를 받으라는 안내문이 왔다”고 말했다.

경남 김해 칠산초등학교에서는 최근 전교생 72명에게 지문 적성검사를 실시했다. 이창두 교장은 “교사들과 몇몇 아이들에게 먼저 검사를 해봤는데 만족도가 높아 아이들의 상담을 위해 전교생에게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 교장은 “지문 적성검사는 하나의 참고자료이고, 엠비티아이(MBTI)나 에니어그램 등 다양한 검사를 하고 있다”며 “검사 결과보다는 이후 상담 과정을 중요시하고 상담을 위한 하나의 도구로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지문 적성검사 업체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는 물론이고 채용 박람회나 취업 박람회, 평생학습문화센터, 영재원 등 사교육 업체, 서점 등 사람들이 모일 만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간다. 업체들은 주로 처음에는 간단한 검사를 무료로 해준 뒤 그 결과지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고급 검사로 유인하는 전략을 쓴다. 간단한 검사는 무료 또는 1만~3만원이고, 좀 더 자세한 성향이나 재능에 대해 알려준다는 고급 검사는 8만~13만원이다.

간단한 검사 결과지를 보면 개인의 성향을 열정형·리더형·사고형·연구형·관찰형 등으로 나눈다. 어떤 항목이든 긍정적 서술이 있고, 해석하기에 나름인 서술들이 많다. 한 지문 적성검사 업체는 아예 이런 점을 인정한다. 이 업체의 상담사는 “처음 결과는 다 좋은 내용들이 많아 고객들의 만족도가 98%에 달한다. 그런데 고급 검사를 하면 만족도는 70%까지 떨어진다”고 말했다. 업체에서 홍보하는 검사의 정확도는 이 만족도를 지칭한다.

 

과학적 근거 부족하다는데 왜 하나?

 

1398076657_00502147501_20140422.JPG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지문 적성검사에 대해 2011년 한 방송사에서 보도한 바 있다. 화면은 방송 내용 갈무리.

 

 

우리나라에 이러한 지문 적성검사 업체가 들어선 것은 10여년 전부터다. 2011년만 해도 지문 적성검사 업체는 5곳 가량에 불과했다. 그런데 최근에는 각종 학습코칭 업체나 적성검사 업체에서 이 검사기를 도입하면서 20군데가 넘는 곳에서 이런 검사를 실시한다. 지문 적성검사 업체의 정확한 시장 규모나 업체들의 매출 추이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자료가 없다.

대만에서 한국에 이 검사를 처음 들여왔다고 주장하는 이용재 한국유전자지문적성검사연구소 소장은 “지문 적성검사기는 적정 조건만 갖추면 누구나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업체에서 과거에 너무 상업적으로 활용해 문제가 됐다”며 “결과 자체보다는 이후 상담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지문 적성검사가 종단 연구가 되지 않았고, 통계화 작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신뢰할 수 없다고 말한다. 박종연 한국상담개발원 박사는 △지문 적성검사를 실시한 뒤 10~20년이 지난 뒤 과연 그때의 결과가 맞는지에 대한 종단 연구가 없다는 점 △똑같은 검사를 10번 했을 때 8번 이상 같은 답이 나와야 검사의 신뢰도가 생기는데 지문 적성검사는 그렇지 않은 점을 들어 신뢰할 수 없다고 본다. 그는 “지문 적성검사는 우리 아이만의 특별한 점을 찾고 싶어하고, 우리 아이를 최고로 키우고 싶어하는 부모들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한 상술”이라며 “학계에서 인정하는 성격이론에서는 아이의 성향이나 성격은 계속 형성되어가는 것이지 절대 타고난 것이 아니라고 결론짓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근거도 부족한 지문 적성검사를 사람들은 왜 하는 것일까?

일단 지문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한 번만 검사를 하면 된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검사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것으로 보인다. 지문 적성검사 결과지에는 해석하기 나름인 문장들이 많기 때문에 검사 결과에 만족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검사 결과에 만족한 사람들이 인터넷에 후기를 올리면 누구나 호기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심리 테스트나 점집에 가는 것처럼 가볍게 해보는 것이고, 선택의 갈림길에 있거나 심리적으로 불안한 사람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해본다.

 

 

1398076691_00502147101_20140422.JPG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지문 적성검사에 대해 2011년 한 방송사에서 보도한 바 있다. 화면은 방송 내용 갈무리.

 

둘째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는 사회에서 요즘 부모들은 아이를 하나 또는 둘밖에 낳지 않는다. 세계에서 교육열이 최고라는 우리나라 부모들의 불안감은 높을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지문만으로 아이의 적성을 알 수 있다는 광고는 부모들에게 유혹적일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심리 검사는 아이 또는 부모가 설문에 답해야 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도 일정 부분 작성자가 져야 한다. 또 너무 어린 자녀는 설문조사에 응답할 수 없다. 지문 적성검사 업체는 이런 일반심리 검사의 약점을 역이용했다. 또 ‘유전자’라는 말을 앞에 붙여 마치 과학적인 것처럼 소비자를 호도하고, 누구나 쉽게 기계에 손가락만 대면 5~10분 만에 결과가 나오는 검사의 편리함도 사람들이 선호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셋째로 검사의 결과가 맞느냐 틀리느냐가 중요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주로 학부모를 상대해야 하는 사교육 업체나 교사들이 그런 예다. 이들은 요즘 학부모들은 검사 결과와 같은 ‘근거’를 들이대지 않으면 상담이 잘되지 않는다고 전한다. 이창두 교장은 “탤런트가 꿈인 아이를 부모는 반대한다. 교사가 ‘아이들 꿈은 변하니 기다려라’라고 얘기를 해도 부모에게 통하지 않는다. 그런데 지문 검사 결과를 토대로 상담을 하면 부모의 태도는 바뀐다”고 말했다. 이 교장은 “지문 적성검사 결과의 사실 여부보다는 교사가 부모나 아이와 대화하는 데 긍정적 내용으로 상담에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최근 김연아나 손연재, 박태환, 이규혁 등 어렸을 때부터 재능을 찾아 진로를 택한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가 부각되면서 부모들은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재능을 찾아줘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지게 됐을 수도 있다는 견해도 있다.

김봉환 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는 “중요한 선택을 앞두고 있거나 심리적 갈등에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런 검사를 삼가야 한다. 또 한참 자라고 있는 유아나 초등학생들에게는 검사 결과가 자칫 다양한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는 점을 부모가 염두에 둬야 한다”고 경고했다.

양선아 기자 anmadang@hani.co.kr

 

 

적성 개발엔 폭넓은 경험과 교육이 중요

 

어릴 때 아이의 적성이나 성향을 찾아낼 수 있을까?

교육학자나 교육심리학자들은 유아기에 적성이나 성향을 읽어낼 수 없다고 단언한다. 성격이나 개인의 특성들에 관한 연구 결과를 봐도, 청소년 후기(빨라야 중학교 3학년이나 고등학생, 대학 1학년)는 돼야 한 아이가 어느 분야에 적성이 있고 흥미가 있는지 알 수 있다.

 

이정희 한국루돌프슈타이너인지학연구센터 소장은 “유아기에 지문 적성검사를 통해 아이의 적성이나 성향을 알고 싶어하는 것은 돈을 주고 선입견을 사는 행위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 소장은 “아이의 적성이나 성향은 사춘기 이후에나 서서히 나타나는 것이지 유아기부터 단정할 수 없다”며 “부모나 교사는 열린 눈을 갖고 아이를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아이들이 자신의 재능이나 적성을 잘 발휘하려면 무엇보다 영유아기의 기본 토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아기에는 잘 먹고 잘 놀고 건강한 신체 발달과 정서 발달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근거 없는 지문 적성 검사로 시간과 돈을 낭비하기보다, 아이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애착을 잘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소장은 “영유아기의 아이들에게는 부모의 정성 어린 손길과 따스한 품이 중요하다”며 “많이 안아주고, 눈을 마주보며 얘기하고, 아이의 얘기를 편견 없이 들어라”고 조언했다.

 

부모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아이의 재능·흥미·적성을 살펴보는 노력은 기본이다. 김봉환 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는 부모들이 △편견 없이 아이 관찰하기 △아이의 경험의 폭 넓혀주기 △어린이집 선생님이나 학교 선생님과 면담하기를 잘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부모나 교사들은 아이들을 가장 오랜 시간 지켜볼 수 있는 사람들”이라며 “아이가 어떤 놀이를 좋아하는지, 어떤 친구를 좋아하고 어떤 책을 좋아하는지 등 관찰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찰을 토대로 부모가 아이와 대화를 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아이의 적성이나 흥미가 발전하게 된다는 얘기다. 이외에도 국민의 세금을 들여 만든 다양한 심리 검사를 탑재한 커리어넷이나 워크넷, 청소년상담지원센터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인간의 재능이나 성향이 타고난 부분이 완전히 없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 사람의 재능이나 성향은 교육이나 경험 등에 의해 변화될 여지가 많다. 따라서 학문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지문 적성검사 결과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혹시라도 재미삼아 하더라도 아이에게 결과를 얘기하는 것은 좋지 않다. 아이에게 검사 결과를 얘기하는 순간 아이가 ‘자신은 어떤 사람이다’라는 자기 암시를 하게 되고, 그것이 아이의 다른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선아 기자

 


TAG

Leave Comments


profile알듯말듯한 육아에 대해 함께 알아가고 고민합니다. 불안한 육아가 아닌 행복한 육아를 꿈꿉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삶을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