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손놀림의 강력한 파괴력 기천문

기천문  동공/화려한 손놀림과 반탄/금화장

 

일곱가지 수로 이루어진 칠보절권 중 금화장은 가장 마지막 단계에 배우는 동공법이다.
화려하게 감아 뽑아내는 손놀림, 단기간의 연마로는 쉽게 표현하기 어렵다. 금화장(金華掌)은 금계화장(金鷄華掌)의 빛날화(華)를 따온 장법이다. 역근법으로 화려하게 감아치고 들어가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고 연마의 기간도 높은 수다.

금화장6.jpg  
 수련의 방법
 
 1) 금화장의 감아채는 결은 기본적으로 반장수가 숙달된 상태에서 연습하도록 한다. 어찌보면 반장결과 금화장결은 손모양이 많이 다른 것 같지만 반장이라는 것은 원의 형태 그 자체 이기 때문에 사실상 자유로운 반장 결 속에서 다른 여러 가지 형태의 결들이 나온다고 볼 수 있다. 그러니 기본적인 반장 공부는 시작이지만 동시에 끝까지 해야하는 공부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금화장4.jpg

금화장3.jpg

금화장1.jpg
 
 2) 먼저 범도세를 잡고 양손을 반장결로 받아내는 것이 첫 동작이다. 그 후에 양손을 감아서 앞 손을 강하게 치고 타권으로 뽑아내는 동작을 취한다. 다음에는 반탄법으로 상체를 뒤로 젖혀 보를 밟음과 동시에 장법이 들어가며, 소도세로 마무리 짓는다. 금화장이 들어간 상태에서 다시 양손을 감아채며 연속해서 들어가며 수련에 임하도록 한다.
 초심자의 경우 한쪽에 36회씩 번갈아가며 수련에 임하도록 하며, 숙련자의 경우 한쪽에 1000회씩 수련에 들어가기도 한다. 어느정도 연마를 하였다면 또르륵보를 활용하도록 한다. 금화장을 1회 들어간 상태에서 상체를 젖히며 보를 멀리 밟아 순식간에 뛰어나가며 다시 한번 금화장을 들어간다.

금화장2.jpg

금화장5.jpg

 
 의통법으써의 활용
 
 금화장에서 의통법으로써 돋보이는 효과는 반탄법과 보법에서 나온다. 칠보절권의 일곱가지 동공법 외 기천의 모든 동공수에는 하나같이 반탄법이 들어가게 된다. 어쩌면 이것은 험난한 시대들을 겪으며 살아온 인간이, 나약한 맨몸으로 그 이상의 힘을 내기 위해 끝없이 연구하며 깨닫게 된 커다란 비법일 수 있다. 그 귀한 비법을 이어받아 활용해 우리는 건강도 함께 가져간다. 반탄법에 대한 건강적 효과는 이 전에도 많이 설명되어 있다. 단전의 힘을 길러주며 허리의 탄력성 강화, 반탄을 활용하여 쭉쭉 뻗어나가는 보법, 그로 인한 굳건한 하체 등. 잠들어버린 몸을 깨워 바로 잡아주는 것이 반탄법이다.  
 동공법에 대한 공부는 끝이 없다. 필자 또한 한가지의 동공법도 완벽하게 완성된 것이 없으며 죽는 날 까지 연마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기천은 공부는 끝이 없고 깊게 가고자 하면 끝없이 깊어 질수 있는 공부법이다.동공법을 연마하다보면 건강은 옵션이다. 동작의 수 없이 반복하여 완성도가 높아질수록 건강도 함께 따라오는 것이다.
 이것은 직접 해본 자만이 느낄 것이다. 모든 것이 그렇겠지만 몸이라는 것 또한 영원함이 없다. 건강해졌다하여 수련의 끈을 놓아버리면 금새 몸은 망가지게 되니 수련을 생활화하여 일생을 살아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할 수 있다.

 

 

글 사진 동영상/복석현 범사(계룡 기천문)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