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우주쓰레기 작살 수거에 성공 우주항공

sur1.jpg » 우주 작살로 패널을 쏘아 맞혔다. 유튜브 갈무리
영국 서리대, 지난해 그물 수거 이어
3월엔 대기권서 쓰레기 소각 실험
 
지난해 9월 우주 쓰레기를 그물로 수거하는 데 성공했던 영국 서리대 연구진이 이번엔 작살 수거 실험에 성공했다. 
서리대 우주센터는 최근 '리무브데브리스'(RemoveDebris) 위성에서 1.5미터  길이의 장대 끝에 달린 태양 전지 패널을 작살로 쏘아 맞히는 실험 동영상을 공개했다. 작살은 초속 20m의 속도로 날아가 패널에 정확하게 꽂혔다. 이로써 연구진이 계획한 `추적-수거-소각'의 3단계 우주쓰레기 청소 실험에서 2단계 실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우주센터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까다로운 실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실험은 지난 8일 진행됐으며, 실험 장면 영상을 받아 분석하는 데 사흘이 걸렸다고 한다.
jM8NoHsS5J8CUZrT8iq89S-650-80.jpg » 지상에서의 작살 수거 실험 장면. 이 작살은 에어버스가 제작했다.
연구팀의 다음 최종 목표는 쓰레기를 수거한 위성을 태워 없애는 것이다. 이들은 3월에 에어 브레이크 역할을 할 돛을 이용해 위성을 지구 대기권으로 진입시켜 산화시킬 예정이다. 연구진은 앞서 지난해 10월 우주 쓰레기를 추적, 관찰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실험에도 성공한 바 있다.
 
우주 쓰레기가 날아다니는 속도는 시속 2만8000km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상의 총알보다 빠른 속도다. 이는 인공위성과 우주선, 우주비행사의 안전을 크게 위협하는 요인이다. 2009년에는 버려진 러시아의 위성이 이리듐 통신위성과 충돌한 적이 있다. 시속 2만6000마일(4만2000km)의 강력한 속도로 충돌한 이 사고로 20만개가 넘는 파편이 우주 공간으로 흩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크기가 10cm가 넘는 비교적 큰 파편도 3000개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우주정거장은 상대적으로 우주 쓰레기가 적은 궤도에 있지만, 인공물만 위협적 존재는 아니다. 오랜 세월 우주를 방황하고 있는 작은 입자들도 빠른 속도 탓에 우주선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다.
sur2.jpg » 우주 쓰레기 상상도. 나사 제공
민간 우주기업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우주 쓰레기 위험은 갈수록 높아질 전망이다. 미국의 대표적 우주개발업체인 스페이스엑스는 우주인터넷망 구축을 위해 2020년대 중반까지 수천개의 소형 위성을 쏘아 올릴 계획이다.
미 항공우주국 궤도파편 연구 수석과학자  NASA의 궤도 파편 연구 수석 과학자 돈 케슬러(Don Kessler)는 이미 1978년에 우주 파편의 연쇄반응 가능성에 대해 경고한 바 있다. 한 번 충돌한 파편이 그 충격으로 다른 파편과 잇따라 충돌하는 도미노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케슬러 신드롬이라고 부른다. 과학자들은 케슬러 신드롬 사태를 방지하려면 매년 저궤도상의 큰 물체를 5개씩 제거해야 한다고 말한다. 작살 제작으로 이번 실험에 참여한 에어버스는 오는 이디오비트(e.Deorbit)라는 이름의 유럽우주국 우주쓰레기 수거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2020년대 중반 인비샛(envisat) 위성을 수거한다는 계획이다. 이 위성은 역대급의 대형 지구관측위성이어서 충돌 가능성이 큰 위험 물체로 간주되고 있다. 
현재 전세계 각국이 발사한 인공위성은 5000여개 이른다. 현재 작동중인 것만 1700여개에 이른다. 미 우주감시네트워크는 현재 4만여개의 우주 물체를 추적하고 있으며, 지구 궤도와 그 주번에 있는 우주쓰레기만도 7600톤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출처
리무브데브리스 프로젝트
우주 입자 위험
케슬러 신드롬
TAG

Leave Comments


profile한겨레신문 선임기자. 미래의 창을 여는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곳간. 오늘 속에서 미래의 씨앗을 찾고, 선호하는 미래를 생각해봅니다. 광고, 비속어, 욕설 등이 포함된 댓글 등은 사양합니다. 

Recent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