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가벼운 음주는 면역계를 활성화한다 생명건강

Champagne_glasses.JPG » 가벼운 음주는 면역계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위키미디어 코먼스.

 

매일 한잔의 술이 병원에 덜 가게 해줄까?

연말이 다가오면 송년회나 연말 회식으로 술을 마시는 날이 많아지게 된다. 하지만 평상시에 가벼운 알코올 섭취는 건강에 이롭다는 것이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번에 미 캘리포니아대 리버사이드캠퍼스의 과학자들이 이러한 사람들의 인식을 뒷받침해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과학저널 <백신> 12월17일자 논문에 따르면 가벼운 알코올 섭취는 우리의 면역계를 활성화시켜서 감염증에 대항하게 해준다고 한다.

연구를 주도한 생명의료과학과의 Ilhem Messaoudi 교수는 “가벼운 음주는 사망률을 낮추는 것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다. 영장류를 대상으로 한 우리 연구에서는 처음으로 자발적 알코올 섭취가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을 향상시키는 것을 확인시켜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면역계에 대한 알코올 섭취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레서스 마카구(rhesus macaques) 원숭이 12마리가 자신의 의지대로 알코올을 먹을 수 있도록 교육시켰다. 이어서 천연두 백신을 원숭이에게 접종했으며 4%의 알코올(시험군) 또는 동일한 칼로리의 설탕물(대조군)을 먹을 수 있게 두었다. 대체 음료인 물과 음식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먹을 수 있게 두었다. 연구팀은 14개월간 이들 원숭이들의 알코올 섭취를 모니터링했으며 시험 시작 후 7개월에 백신을 2차 접종시켰다고 한다.

여기서 연구팀은 원숭이들이 매일 마시는 알코올의 양이 차이가 큰 것을 확인했다. Messaoudi 교수는 “사람처럼 레서스 마카쿠 원숭이들마다 음주 특성이 크게 달랐다. 일부 원숭이들은 알코올을 많이 섭취했지만 다른 일부는 조금만 마셨다”고 밝혔다. 알코올을 섭취한 원숭이들은 평균 혈중 농도가 0.08% 이상인 과도한 음주 그룹과 혈중 농도가 이보다 낮은 0.02~0.04%의 가벼운 음주 그룹의 2그룹으로 나누어졌다. Messaoudi 교수는 “알코올 섭취를 시작하기 전에 원숭이들의 백신에 대한 반응은 비슷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알코올을 섭취하면서 백신이 투여된 후의 면역 반응에서 큰 차이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알코올을 많이 섭취한 원숭이들은 면역반응이 크게 감소한 반면, 가볍게 섭취한 원숭이들은 면역 반응이 향상되었다. Messaoudi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가벼운 알코올 섭취가 인체의 면역계를 활성화시켜서 몸에 이롭게 작용함을 제시하고 있다. 또 이 결과는 가벼운 알코올 섭취가 심혈관 질환을 포함하여 사망률을 감소시킨다는 이전에 널리 알려진 사실들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반면에 과도한 알코올 섭취도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다시금 인식시켜주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알코올의 남용이 식도암, 간질환, 간질, 교통사고, 자살 발생의 약 4분의 1 정도의 원인이 된다고 보고한다. Messaoudi 교수는 “당신의 가족 중에서 알코올 중독의 병력이 있거나, 위험이 있거나, 과거에 중독 경험이 있었다면 면역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알코올을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기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식사 중에 와인 한 잔을 마시는 것은 종합적으로 건강에 도움을 줄 것이다. 가벼운 음주는 심혈관 기능뿐 아니라, 면역계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출처

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record_no=243603&cont_cd=GT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3-12-23

원문

Can a glass of wine a day keep the doctor away?

Journal Reference: I. Messaoudia, M. Asquithb, F. Engelmanna, B. Parkd, M. Brownb, A. Raue, J. Shawe, K.A. Grantc. Moderate alcohol consumption enhances vaccine-induced responses in rhesus macaques. Vaccine. Volume 32, Issue 1, 17 December 2013, Pages 54?61


곽노필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nopil@hani.co.kr
페이스북 페이지 '미래가 궁금해'
트위터 '곽노필의 미래창'
TAG

Leave Comments


profile한겨레신문 선임기자. 미래의 창을 여는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곳간. 오늘 속에서 미래의 씨앗을 찾고, 선호하는 미래를 생각해봅니다. 광고, 비속어, 욕설 등이 포함된 댓글 등은 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