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우주에서 재배한 무를 캐다...27일만에 우주항공

ve0.jpg » 우주에서 자란 무. 나사 제공

국제우주정거장서 무 20개 수확...채소 아닌 덩이식물은 처음

고도 400km의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무를 수확했다. 우주 식량 재배 실험이 상추 같은 잎채소에서 덩이식물로 한 걸음 더 나아갔다.
무는 감자, 고무마, 당근, 토란처럼 잎이나 줄기, 뿌리의 일부가 덩어리처럼 비대해지는 덩이식물이다. 영양가가 높은 덩이식물의 재배 성공은 향후 우주비행사들의 현지 식량 조달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항공우주국(나사)은 국제우주정거장 내 식물재배장치(Plant Habitat-02)에서 11월30일 무 20포기를 수확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이번에 무를 재배 작물로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무가 27일이면 다 자랄 정도로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덩이식물이기 때문이라고 나사는 밝혔다. 또 기존 우주재배 시험에서 많이 쓰인 애기장대와 같은 배추과 식물이어서 과학자들이 잘 알고 있다는 점도 선택의 주된 배경이다.
ve1.jpg » 우주비행사 케이트 루빈스가 무를 수확하기 전인 11월27일 재배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나사 제공
지상에서 습도, 온도 등 정밀 조절

무 재배는 제64차 원정대로 지난 10월21일 우주정거장에 합류한 미생물학자 출신의 미국 우주비행사 케이트 루빈스가 관리 책임을 맡았다. 루빈스는 무를 수확한 뒤 호일에 싸 냉장보관했다. 이 무는 2021년 초 우주정거장 화물선에 실려 지구로 돌아온다.
점토에 비료가 천천히 방출되도록 한 이전의 재배 실험장치 `베지'와 달리 이번 재배 장치는 성장에 필요한 미네랄 양을 정밀하게 계산해 미리 장치 안에 주입했다. 또 햇빛을 대신해 적색, 청색, 녹색과 흰색 등 다양한 색의 엘이디(LED) 조명으로 식물의 성장을 촉진시켰다. 특히 나사 케네디우주센터의 연구원들은 장치 내 의 180개 센서와 카메라를 이용해 무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면서 물과 함께 습도, 온도, 이산화탄소 농도 등을 조절해줬다.
나사는 비교 실험을 위해 케네디우주센터 안에도 우주정거장과 똑같은 재배환경을 만들어 11월17일부터 무 재배를 하고 있다. 이 무는 오는 15일 수확할 예정이다.
ve2.jpg » 잎을 자른 무. 분석을 위해 각각의 무에 번호를 매겨놨다. 나사 제공

우주 작물 재배의 세가지 이점

현재 우주정거장에는 재배기가 2개 있다. 나사는 다른 재배기에서도 똑같은 무 재배 실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실험 표본을 늘려 과학적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우주에서 작물을 재배하면 세 가지 이점이 있다. 첫째는 현지에서 식품을 직접 길러 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식물이 광합성과정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해주고 산소를 공급해준다는 점이다. 이 과정에서 습도도 조절된다. 셋째는 단조롭고 외로운 우주생활에서 성장하는 녹색 식물의 존재 자체가 우주비행사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ve5.jpg » 우주비행사들이 우주정거장에서 재배한 상추를 시식하고 있다. 나사 제공
6년 동안 15종 재배 실험…후보 식물 100여종 선별




나사는 우주정거장에서 여러차례 상추 재배 실험에 성공한 바 있다. 지난 3월 과학 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플랜트 사이언스'(Frontiers in Plant Science)에 실린 미국항공우주국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4~2016년 재배한 우주상추에는 질병을 유발하는 미생물이 없으며 영양성분도 지구에서 재배한 것에 못잖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사는 2014년 적상추를 시작으로 녹색상추, 양배추, 겨자, 케일, 겨자채소 등 8종의 잎채소를 포함한 15종의 식물을 우주정거장에서 재배했다. 나사가 지상 시험을 통해 우주 재배용으로 선별한 식물은 100여종에 이른다.

출처
TAG

Leave Comments


profile한겨레신문 선임기자. 미래의 창을 여는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곳간. 오늘 속에서 미래의 씨앗을 찾고, 선호하는 미래를 생각해봅니다. 광고, 비속어, 욕설 등이 포함된 댓글 등은 사양합니다. 

Recent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