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머스크, LA 지하 고속터널 시범구간 공개 자동차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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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로스앤젤레스 1.8km 구간

교통체증 해소책 제시 2년만에

“덜컹거린다” 불평에 “시제품”

 

스페이스엑스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미래 교통 시스템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심 고속터널의 첫 시범구간이 공개됐다.
머스크는 18일 오후 8시 캘리포니아 호손시에 있는 스페이스엑스 본사에서 이른바 `루프'로 불리는 지하터널 시범구간을 공개하고 시승행사를 열었다. 이는 2016년 12월 트위터를 통해 로스앤젤레스의 극심한 교통체증에 불평을 토로하며, 그 해결책으로 지하터널을 언급한 지 2년만이다.
이 시범터널은 지난해 8월 당국의 허가를 받아 공사를 시작해 지난 11월 공사를 모두 마치고 그동안 시승 준비 작업을 해왔다. 터널은 길이 1.8km, 폭 4.3m이며 공사비로는 1천만달러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1마일에 최대 10억달러가 드는 전통적인 터널 굴착 방식에 비해 크게 저렴한 비용이라고 머스크는 주장했다.
이 터널은 애초 널따란 레일을 장착한 전기 스케이트보드 위에 차량을 올려 놓고 최고 시속 240km로 달리도록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 공개된 영상을 보면 전기 스케이트보드가 아니라, 차 양쪽 앞바퀴에 특수바퀴를 부착해 차를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 시스템은 테슬라 전기차뿐 아니라 모든 자동차에 장착할 수 있으며 비용은 200~300달러라고 머스크는 밝혔다.
이날 행사에 초대된 인사들은 차를 타고 엘리베이터를 통해 땅속 9미터 아래에 있는 터널 입구까지 내려간 뒤 스페이스엑스 본사에서 오리얼리역(O'Leary Station)까지 약 1마일 거리를 시승했다. 시승은 최고 시속 64km로 진행됐으며 목적지까지 가는 데 약 1분이 걸렸다. 


 시승자들 가운데 일부는 덜컹거리는 승차감에 대해 불평했다. 머스크는 이에 대해 시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시스템이 완성되면 매끄러운 승차감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매릴랜드주에서도 10마일 구간의 터널 구축을 승인받았다. 이 터널은 머스크가 구상중인 워싱턴~뉴욕을 단 29분만에 주파하는 하이퍼루프 터널의 첫 구간이다. 지난 6월에는 시카고의 오헤어국제공항에서부터 시내로 이어지는 구간 지하고속열차를 건설하는 공사를 낙찰받았다. `시카고 익스프레스 루프'라는 이름의 이 철도는 지하터널을 통해 전기레일차로 12분만에 공항터미널에서 도심 37블록 중심지까지 주파한다.
머스크는 지난 2013년 차세대 도시간 교통 시스템으로 음속에 가까운 속도를 내는 초고속 진공운송수단 '하이퍼루프'를 건설을 처음 제안한 바 있다. 이후 2016년 말에는 이의 도시형 버전으로 도심 지하터널 건설 계획을 밝혔다. 이 시스템은 초고속은 아니지만, 도심 교통체증을 해소하는 대안으로 추진하고 있다.

 

출처

https://mashable.com/article/elon-musk-boring-company-tunnel-reveal/

https://www.wired.com/story/elon-musk-boring-company-car-flinging-tunnel/
https://www.cnet.com/news/elon-musk-opens-first-boring-company-tunnel-under-spacex-hq-in-hawthorne/
https://www.apnews.com/6d24c149b46d4a1da97e3412e60ca93e
https://edition.cnn.com/2018/12/19/tech/boring-company-tunnel-elon-musk/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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