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세계 최고의 `워라밸' 나라는? 사회경제

neth2.jpg » 네덜란드의 수도 암스테르담의 도심 운하. 네덜란드는 일과 삶의 균형이 가장 잘 이루어진 나라로 꼽힌다. 픽사베이

 

OECD `더 나은 삶 지수' 분석 결과

 

주당 최대 68시간인 노동시간을 52시간으로 단축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5년만에 통과됐다. 근년 들어 사회적 화두가 된 `저녁 있는 삶'을 향한 중요한 이정표가 세워진 셈이다. 약칭 `워라밸'(work-life balance)로 통칭되는 `일과 삶의 균형'이 가장 잘 이뤄져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해마다 발표하는 `더 나은 삶 지수'(Better Life Index )에서는 이를 평가하는 항목이 있다. 이에 따르면 일과 삶의 균형을 가장 잘 이루고 있는 나라는 네덜란드다. 이 지수는 각 가정에서 일과 가족 및 개인 생활이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에 대해 국가별 순위를 매겨놓은 것이다. 이 가운데 일과 삶의 균형 지수는 두 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측정한다. 하나는 장시간 근무하는 노동자의 비율이다. 다른 하나는 하루 중 자기 관리와 여가에 활용하는 시간이다. 자기 관리 시간이란 먹고 자고 씻는 등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꼭 필요한 개인 시간을 말한다.
이 부문에서 네덜란드는 10점 만점에 9.3점을 기록했다. 2016년과 2107년 연속 1위를 차지했던 덴마크를 0.3점 차이로 제쳤다. 순위를 매긴 35개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는 터키였다. 터키의 점수는 0점이었다. 장시간 노동자 비율 33.8%, 개인시간 12.6시간이었다. 이어 멕시코가 꼴찌서 두번째를 차지했다. 멕시코 역시 점수라 하기 민망한 0.8점이었다.

 

architecture-16911_960_720.jpg » 네덜란드에선 장시간 노동자 비율이 0.5에 불과하다. 픽사베이

 

장시간 노동자 비율 0.5%, 개인시간 16시간

한국, 터키 멕시코 이스라엘 이어 꼴찌 4번째

 

네덜란드에서 정규 노동시간을 넘어 근무하는 노동자의 비율은 0.45%였다. OECD 평균 비율 13%보다 훨씬 낮을 뿐 아니라 회원국 중 압도적으로 가장 낮은 수치다. 2위인 덴마크(1.11%)의 절반도 안된다. 네덜란드 직장인들이 자기 관리와 여가에 활용하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하루에 약 16시간에 이른다. 하루 근무 시간을 8시간으로 치면 나머지 시간을 고스란히 자기 시간으로 갖는다는 얘기다.
한국은 어떨까? 한국의 점수는 4.7점이다. 네덜란드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점수다. 35개 회원국 중 꼴찌서 네번째다. 한국보다 못한 나라는 터키 멕시코 이스라엘뿐이다. 세계 최장시간 노동으로 정평이 나 있는 한국의 장시간 근무 노동자 비율은 20.84%에 이른다. 5명 중 1명 꼴이다. 하루 중 자기 시간은 14.7시간으로 네덜란드에 비해 1.3시간이 더 적다. 회원국 순위로 따지면 장시간 노동자 비율은 4위, 자기 시간은 27위다.
흥미로운 건 프랑스의 지표다. 프랑스는 장시간 노동자 비율(7.76%)은 네덜란드보다 훨씬 높지만, 여가와 자기 관리에 쓰는 시간은 하루 16.36시간으로 회원국 중 압도적으로 가장 많다.

neth4.jpg » `일과 삶의 균형' 자료 OECD

 

`더 나은 삶 지수'를 보면 네덜란드엔 생활의 질과 관련해 자랑할 것이 꽤 많다. 특히 미래세대의 만족도가 높은 것이 눈에  띈다. 11~15세 어린이의 93% 이상이 평균 이상의 생활 만족감을 드러냈다. 직장 생활의 짐도 남녀가 나눠 갖는 편이다. 직장에 다니는 여성의 비율은 1980년대 초반 35%에서 오늘날 69.9%로 두배나 늘어났다. OECD 평균 57.5%를 훨씬 웃도는 비율이다. 사회 구성원간의 공동체의식도 강하다. 90%가 곤경에 빠질 수 있는 친구나 가족 구성원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정치 과정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최근 치러진 선거의 투표율은 82%였다. OECD 평균 69%를 크게 웃돈다. 삶에 대한 종합 만족도 점수(10점 만점 기준)는 OECD 평균 6.5보다 높은 7.4점이다.

 

출처
https://www.weforum.org/agenda/2018/02/the-dutch-have-the-best-work-life-balance-here-s-why/
2017년 지수
https://www.weforum.org/agenda/2017/03/denmark-best-work-life-balance-oecd/
2015년 삶의 균형 지수
https://www.weforum.org/agenda/2016/02/which-countries-have-the-best-work-life-balance/

 


곽노필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nopil@hani.co.kr
페이스북 페이지 '미래가 궁금해'
트위터 '곽노필의 미래창'
TAG

Leave Comments


profile한겨레신문 선임기자. 미래의 창을 여는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곳간. 오늘 속에서 미래의 씨앗을 찾고, 선호하는 미래를 생각해봅니다. 광고, 비속어, 욕설 등이 포함된 댓글 등은 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