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차 바퀴가 전기자전거로 변신! 자동차교통

ww.jpg » 외발 전기자전거로 변신한 차 뒷바퀴. 유튜브 화면 갈무리

 

포드자동차의 기발한 착상

 

목적지에 빨리 도착하기 위해 차를 몰고 도심으로 갔는데, 도심에 가까워지면서 교통이 혼잡해져 애를 태우는 경우가 많다. 자칫 버스를 타고 가는 것보다 오히려 목적지에 더 늦게 도착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아니면 주차할 만한 곳을 찾기가 어려워 공연히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도 있다.
교통혼잡이나 주차공간을 걱정할 필요없이 최종 목적지까지 쉽고 빠르게 갈 수 있는 자기만의 교통수단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미국의 자동차업체 포드가 누구나 한번쯤 할 법한 이런 발상에 착안해 독특한 유형의 차량 특허를 냈다. '자동차 결합형 자체추진 외발자전거'(Self-propelled unicycle engagable with vehicle)라는 이름의 이 특허는 차 뒷바퀴가 외발 전기자전거로 변신하는 것이 핵심이다.

 

ford-unicycle-patent-2-640x0.jpg » 특허출원서에 실린 외발자전거 개념도. 미 특허청( USPTO) 제공

차에서 뒷바퀴를 분리한 뒤, 별도의 프레임을 장착하기만 하면 된다. 포드가 ‘허브’라고 이름붙인 외발 전기자전거의 프레임은 전기모터와 시트, 핸들바, 발판, 그리고 배터리로 구성돼 있다. 핸들바 상단에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장착해 대시보드로 쓸 수 있다.
프레임은 평소에는 차 트렁크에 보관해 놓는다. 뒷바퀴는 유압식 자동잭으로 차의 뒷부분을 들어올린 뒤 콘트롤러를 이용해 자동으로 차에서 분리한다.
포드가 제출한 외발자전거 디자인은 지난해 캐나다의 라이노 모터스(Ryno Motors)가 선보인 마이크로사이클(microcycle)을 닮았다. 마이크로사이클 역시 하나의 바퀴로만 움직이지만 자동평형 기능이 있어 일반 오토바이처럼 넘어질 염려 없이 주행할 수 있다. 핸들바를 앞으로 기울이면 빨라지고 뒤로 젖히면 제동이 된다.

IMG_6455-Edit-11.jpg » 라이노 모터스의 마이크로사이클. Ryno Motors 제공

 

배트맨 영화시리즈의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에 등장하는 오토바이처럼 자동차에서 드라마틱하게 튀어나오지는 않지만 기발한 아이디어인 것만큼은 분명한 듯하다. 포드는 외발자전거는 결과적으로 도난방지 역할도 한다고 밝혔다. 바퀴 하나가 빠져 움직일 수 없는 자동차를 훔칠 도둑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무 흥분할 필요는 없다. 포드가 특허를 출원했다고 해서 이 차를 곧바로 생산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포드의 기술책임자는 이런 차를 생산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의 말처럼 승용차-외발자전거 조합차량이 출시된다면 연료도 절약하고 시간도 절약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될 것이다. 단, 바퀴를 빼내고 키트를 장착하는 번거로움, 바퀴 하나짜리 외발자전거에 대한 불안감 등은 넘어야 할 걸림돌이다.

 

출처
http://www.digitaltrends.com/cool-tech/check-out-fords-wacky-idea-for-a-rear-wheel-that-doubles-as-a-unicycle/
http://mashable.com/2015/12/28/ford-unicycle-patent/?utm_medium=email&utm_campaign=daily&utm_source=newsletter&utm_cid=mash-prod-email-topstories&utm_emailalert=daily#rwn.h.xHREq0
http://patentyogi.com/american-inventor/ford-has-patented-a-car-that-can-separate-into-a-motorcycle-just-like-batmobile-in-the-blockbuster-movie-the-dark-knight/
http://rynomotors.com/

특허출원서
http://patft.uspto.gov/netacgi/nph-Parser?Sect1=PTO2&Sect2=HITOFF&p=1&u=%2Fnetahtml%2FPTO%2Fsearch-adv.htm&r=10&f=G&l=50&d=PTXT&S1=(20151215.PD.+AND+ford.AANM.)&OS=isd/12/15/2015+and+aanm/ford&RS=(ISD/20151215+AND+AANM/ford)

 


곽노필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nopil@hani.co.kr
페이스북 페이지 '미래가 궁금해'
트위터 '곽노필의 미래창'
TAG

Leave Comments


profile한겨레신문 선임기자. 미래의 창을 여는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곳간. 오늘 속에서 미래의 씨앗을 찾고, 선호하는 미래를 생각해봅니다. 광고, 비속어, 욕설 등이 포함된 댓글 등은 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