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책 제안 제1차 타운미팅 참가신청 안내 기본 카테고리

타운미팅은 참여자 모두가 동등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회의방식입니다.

이를 통해서 2012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할 과학기술인의 진정한 목소리를 모아보고자 합니다.

참가신청 방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townmeeting_poster_updated_outlined_2.jpg
찾아오시는 길

00hkr.jpg


참가신청 이메일: scionhani.town@gmail.com

 (타운미팅은 토론 좌석의 구조를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참석 여부를 알려주셔야 합니다. 불가피하게 사전신청을 하지 못한 분은 행사 당일에 현장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사항을 이메일 scionhani.town@gmail.com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원하시면 자세한 소속은 밝히지 않으셔도 됩니다).

 - 관심 분야 (예: 과기 관련 정부조직 문제, 이공계 기피 문제, 대체 에너지 등 자유롭게 적으시면 됩니다)
 - 전공 (예: 기계공학, 생물학. 일반 시민의 경우에는 “시민”)
 - 소속 (예: 대학교, 정출연 연구원. 학생인 경우에는 “학부생” “석사과정”과 같이 표기. 일반 시민은 적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 별명 (실명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 참여 신청 때 사용한 이메일 계정이 아이디(ID) 역할을 하게 되며, 지메일(gmail) 계정을 사용하시면 문서 공유 등이 좀 더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토론의 기초 자료로 쓰일 과기정책 자료집 및 타운미팅 진행순서 (현장에서 배포되며, 사전에 살펴보고 오시면 더 좋습니다.) - 과기정책 자료집.pdf


과기정책 제안 타운미팅은 약 한 달 간격으로 3차에 걸쳐 열리며, 전체적인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차: 주요 이슈 확정 및 분과 구성
  • 2차: 분과별 정책안 제안
  • 3차: 평가/최종안 확정 및 2012 대선후보들에게 전달

과기정책 제안 타운미팅은 AmericaSpeaks( http://americaspeaks.org ) 방식을 사용하며, 10명 정도의 테이블 단위로 중립적인 퍼실리테이터의 인도 하에 논의를 진행하고, 제시된 의견들에 대해 투표를 통해 참여자 전체의 의견을 서로 살펴보고, 다시 논의와 투표를 반복하여 안을 다듬어가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참여자가 관객 역할 이상은 하기 힘든 공청회 등과는 전혀 다르며, 각자가 동등한 목소리를 내는 동시에 일인 일표의 투표들을 통해 가장 좋은 하나의 안을 도출할 수 있는 매우 민주적이며 효율적인 회의방식입니다. AmericaSpeaks를 중심으로 지난 15년 간 특히 공공영역의 정책수립에 큰 역할을 해왔으며, 전세계적으로 파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공공영역에서 도입이 시도되고 있으며, 과기정책 제안 타운미팅도 이러한 추세의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과기정책 제안 타운미팅은 정책의 당사자들이 모여서 직접 정책을 만들어내는 회의입니다. 특히 대선이 다가오고 있으므로, 이러한 "현장의 목소리"가 더 잘 전달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변화의 시발점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타운미팅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한겨레 사이언스온 과기정책 타운미팅 토론장 ( http://scienceon.hani.co.kr/townmeeting )
및 이 블로그의 이전 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Tag :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