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도지사는 지리산케이블카로 인한 갈등과 분열의 진흙탕 싸움에 뛰어들려는가! 지리산케이블카백지화

성명서

김두관도지사는 지리산케이블카로 인한 갈등과 분열의 진흙탕 싸움에 뛰어들려는가!

 

민족의 영산 지리산을 두고 전남과 전북, 경남의 여러 지자체는 전쟁을 치루 듯이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전남 구례, 전북 남원, 경남 산청이 환경부에 국립공원계획변경신청서를 제출한 상태이며, 경남 함양은 관련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일각에서는 삼신봉, 왕시루봉 등도 케이블카 적지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대로 간다면 지리산은 케이블카 천국이 될 것이다.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는 지자체장만이 아니라 광역지자체장, 국회의원까지 합류하여 그야말로 진흙탕 싸움장이 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와중에 지난 6.2지방선거를 통하여 당선된 김두관도지사는 지리산케이블카 설치에 대하여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였다. 우리 모두는 김두관도지사의 소신에 신뢰를 보낸 바 있다.

 

그런데 최근 김두관도지사는 산청군 순방에서 지리산케이블카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반대 입장을 거론하지 않았다. 이에 대한 참석한 기자들의 해석은 분분하지만 공통된 것은 그동안의 반대 입장을 번복하여 환경부 승인을 얻을 수 있도록 경남도의 행정지원을 약속하는 답변이었다고 하는 점이다.

 

우리는 김두관도지사의 지리산케이블카에 대한 진정한 입장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도지사로서 지역발전의 방편으로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를 요구하는 산청군 행정과 이를 찬성하는 일부 군민들의 열망을 무시할 수 없음을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민족의 영산 지리산이 산청에 있다고 하여 산청군의 것이 아니며, 지리산은 제1호 국립공원이며 국민의 자산, 민족의 영산이다.

 

지리산은 생물종 생태보전의 측면에서 개발보다 보전을 통한 이용 그래서 현세대만의 것이 아니라 미래세대에게 물러주어야 할 자연유산이다. 때문에 케이블카만이 아니라 지리산을 파괴하여 개발하고자 할 때는 국민과 미래세대에게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경남도의 지리산 개발에 대한 정책은 산청군의 행정적 열망도 중요하지만 국민과 미래세대의 진정한 뜻이 무엇인지도 헤아려야 하는 것이다.

 

더욱이 지리산케이블카문제는 제2의 밀양신공항 진주혁신도시 문제와 같이 지역을 넘어서 광역자치단체간 갈등을 부추기는 문제이다. 때문에 김두관도지사의 산청군 지리산케이블카 지원의사는 곧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구례, 남원 지자체를 대신하여 전남, 전북도와의 대리전을 부추기는 심각한 문제임을 우려한다.

 

이에 지리산케이블카 설치문제와 관련하여 경남도가 지금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숙고해주길 바란다. 우리는 경남도가 지금 해야 할 일이 지리산케이블카 유치를 지원하는 것은 생산적이지 못하다고 판단한다. 이보다는 워크숍, 토론회 등 공론화의 장을 마련하여 지리산케이블카 설치에 대하여 도민과 국민이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중지를 모으고 지리산과 인접하여 있는 지자체의 발전에 대한 진정한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김두관도지사의 발언은 케이블카 없는 지리산을 미래세대에게 물러주어야 한다는 취지로 범국민적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전국의 시민사회환경단체들은 매우 경솔한 발언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관련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이번 김두관도지사의 발언의 취지가 무엇인지 명확한 해명과 이후 지리산케이블카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한 면담을 요구한다.

 

2011. 6. 30

 

 

케이블카없는지리산기획단, 지리산종교연대, 지리산권시민사회단체협의회, 지리산을사랑하는산청사람들, 경남환경운동연합

문의 : 윤주옥 사무처장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061-783-6547, 011-9898-6547

임희자 사무국장 (마창진환경연합) 010-8267-6601, 055-273-8006

TAG

Leave Comments


profile안녕하세요.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사무처장 윤주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