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리비안베이의 로망과 실망 - 생생육아
2010.08.31 11:18 Edit
» 캐리비안베이에서 이모와 물놀이 중인 아란. photo by 김미영
여름철, 캐리비안베이에 한 번 가보는 게 소원이었다. 서른여섯 해 동안 이 곳에 한 번도 간 적이 없다. 개장 초기에는 ‘늘씬한 미녀들이 비키니 입고 몸매 자랑하는 곳’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었기에 감히 엄두를 낼 수 없었다. 그 이후에는 주머니 사정과 바쁜 업무 등의 이유로 갈 기회를 만들지 못했다.
지난주 토요일, 우연한 기회에 캐리비안베이에 갈 기회가 생겼다. 교사들에게 저렴하게 캐리비안베이 티켓을 살 수 있는 길이 열렸고, 이에 수아 고모가 “올 여름 수영장 한번 못가본 아이들에게 캐리비안베이 구경을 시켜주라”며 그 표를 내게 선물로 줬다. 기간이 8월 말까지였기에, 부랴부랴 8월29일 온 가족이 캐리비안베이로 향했다.
내 로망이었던, 캐리비안베이. 극성수기가 지났는데도 역시나 사람이 많았다. 궂은 날씨임에도 아침부터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였다. 9시쯤 에버랜드 주차장에 차를 세웠으나 정작 캐리비안베이 입장시간은 10시30분. 표를 구입하고, 입장하는데 1시간 30분 이상 시간이 소요된 것이다. 그런데도 입장객들의 줄은 좀처럼 줄지 않았다.
“그나마 우리는 다행이네. 입장하려고 늘어선 저 긴 줄들 좀 봐!”
기분이 너무 좋았다. 캐리비안베이는 역시나 내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특히 파도 풀은 압권이었다. 아이들 때문에 미끄럼틀은 타지 못했지만, 그래도 내 눈에는 모든 것이 신기했다. 물 안에서 아이들과 함께 노는 것이 신나고 즐거웠다.
그것도 잠시. 하나둘씩 내게 빈틈(?)이 보이기 시작했다. 물은 너무 차가웠다. 시설물 중간 중간 노후한 흔적이 눈에 띄었다. 무엇보다 입장객이 너무 많다보니 물속뿐 아니라 물 밖에서 이동하기가 상당히 어려웠다. 단 몇 미터를 가려 해도, 사람들과 여러 차례 부딪쳐야 가능했다. 뭐, 그건 성수기 주말임을 감안해서 그냥 넘어가자.
그런데, 나의 불만과 실망은 다른 곳에서 폭발했다. 바로 수면실과 유모차 대여.
영화관들이 영화 관람객이 아닌 영과 관람객이 산 ‘팝콘’을 판매해 돈을 번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고, 캐리비안베이나 에버랜드 역시 사람들의 입장료가 아니라 먹을거리나 기념품 등을 팔아 짭짤한 수입을 내고 있다는 것을 감안해도 상술이 너무 과하다고 생각됐다. 아이를 데려온 부모들이 봉인가! 선택이 아니라 반드시 ‘필수적’으로 이용할 수밖에 없는 유아휴게실 내 수면실 사용과 유모차 대여에 사용료를 받고 있었기 때문이다.
첫째, 수면실 사용의 문제다. 캐리비안베이에는 유아휴게실이 있다. 수유도 하고, 물놀이 하다 지친 어린 아이들에게 쉴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한 배려일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 유아휴게실 내 ‘수면실’ 이용하는데 사용료를 받는다는 점이다. 24개월 미만의 어린이들은 반드시 낮잠을 잘 수밖에 없다. 더구나 물놀이를 하다보면, 평소보다 더 지칠 수밖에 없기에 낮잠을 자는 아이는 수두룩하다. 캐리비안베이에서는 30분당 3천원(1시간 5천원)의 이용료를 받고 있었다. 아이들이 지치면 잠들 수도 있고, 그러면 어쩔 수 없이 수면실을 이용해야 한다.
둘째, 유모차 대여료의 문제다. 캐리비언베이에서 나온 뒤 에버랜드에 갔다. 공짜로 에버랜드까지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인데, 에버랜드에서는 24개월 미만의 어린이들을 위한 유모차 대여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도 이용료 3천원을 내야만 유모차를 빌릴 수 있었다. 보증금까지 4천원을 내고 빌리면, 보증금 1천원은 유모차를 반납할 때 환불해준다. 그러나 3천원의 이용료는 환불이 되지 않는다. 넓디넓은 에버랜드에서 아이들이 유모차 없이 걷기만 한다는 것은 무리다. 아이들이 지치지 않고 제대로 잘 놀려면 유모차는 필수적이다.
이날 내가 21개월 된 둘째딸을 위해 쓴 돈을 보면, 모두 1만3천원이었다. 이 돈은 순수하게 수면실 이용과 유모차를 빌리는데 쓴 돈이다. 물놀이에 지친 둘째딸이 잠이 들었는데, 캐리비안베이 안에서는 도저히 눕힐 공간을 찾을 수 없었다. 이미 비치의자는 만석이었다. 유아휴게실로 갔더니, 바닥에 장판만 깔려 있었는데 촉촉하게 젖어 있었다. 도저히 아이가 잘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다. 그 안에 있는 수면실을 찾았더니, 요금을 내라고 하니 어쩔 수 없이 돈을 지불했다. 아이는 평소처럼 2시간 낮잠을 잤고, 결국 나는 1만원의 사용료를 지불했다.
에버랜드에서는 유모차 대여료로 3천원을 썼다. 지금껏 6년 동안 아이를 키우면서 돈을 내고 유모차를 빌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업주가 수익에 급급하고, 수익을 내려고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에버랜드와 캐리비안베이의 상술은 지나쳐 보인다. 얼마의 금액을 지불했냐의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다. 마치 아이를 데리고 온 가족을 ‘봉’으로만 취급하는 것 같아 기분이 언짢았다. 오히려 아이들과 함께 찾은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장차 잠재적 관람객이 될 수 있기에, 더 많은 혜택을 줘야 할 것 같은데 오히려 돈벌이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요즘엔 일부러 서비스 차원에서 유아휴게실(수면실)을 이용하고, 유모차도 무료로 대여해 주는 곳이 적지 않다. 백화점뿐 아니라 대형 할인마트, 코엑스몰, 작은 공원이나 놀이시설 같은 데서도 무료로 유모차를 빌려준다. 유아휴게실 역시 엄마와 아이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만들고 있는 분위기다. 심지어 백화점에서는 기저귀, 물티슈, 비누, 세면대, 전자레인지, 젖병소독제 등을 구비해서 엄마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백화점이나 할인마트에서 물건을 사지 않는다고 해서 돈을 받는 것도 아닌데다 방문한 모든 이들, 즉 불특정 다수에게까지 골고루 혜택을 주고 있다.
그런데 에버랜드나 캐리비안베이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못할망정 돈을 추가로 받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에버랜드나 케리비안베이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모두 제 값을 내고 정당하게 그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따라서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업주가 편의시설과 편의용품 즉, 유아수면실과 유모차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이자 고객서비스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그런데도 에버랜드와 캐리비안베이는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그 책임과 부담을 전가시키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나의 로망이었던 캐리비안베이, 이상한 상술 때문에 그 ‘로망’이 하루아침에 깨져 버렸다.
에버랜드나 캐리비안베이 쪽에서는 유아수면실이나 유모차 대여가 아닌 다른 곳에서 수익구조를 찾을 수 없었던 것이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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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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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내가 쓴글을 제대로 읽지도 않고 네가 원하는대로 읽고 말도 안되는 댓글을 달아서 형을 힘들게 하니.... 쿠폰이 없어도 유모차 탈 나이의 애들은 원래 공짜로 들어간다고 형이 말하지 않았니!!!! 자꾸 이런 식으로 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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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멋대로 이건 기사가 아니니까 괜찮다라는 생각은 도대체 어떻게 하는거니!!! 1.기자 라는 사람이 쓴 2.네이버 메인 기사란에 오른 글이 어떤식으로 해석했길래 기사로 안 보인다는거니!!! 좀 우기지 말고 그냥 상식적인 선에서 우리 생각을 해보자 ㅠㅠ
대한민국은 언제부터 상식이 통하지 않는 세상이 된거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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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말 한번 잘 했다
영국에서 분유 공짜로 주면 우리나라도 공짜로 주라고 우기지 그러니???
왜 못 우길까?
그건 말이야 영국은 영국만의 특수한 상황이 있고
한국은 또 사정이 다르기 때문이란다-
그러니까 어린이 대공원에서 유모차 공짜로 빌려줬다고
백화점에서 공짜로 빌려줬다고
에버랜드도 공짜로 해달라고 우기는게
영국에서 분유 공짜로 주니까 한국도 공짜로 줘 징징징
한국이 이상한 상술로 분유를 비싸게 팔아먹는다
이러는 거랑 똑같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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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말이 안 통하는건가 ㅠㅠ
하여간 ㅅㄱ -
대학생이라고 했는데..개념탑제하시고 글을 쓰는게 도리가 아닌지?자기주장을 펼려면 상대를 존중하고 자기주장을 펴는게 맞지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혹 군대는 갔다오셨나? 그나마 도덕성은 조금은 갖추고 올수있는 기회인데!!(최소한의 예의는 갖추고 글을쓰는거야!! 알겠니??여기 글쓴분들 대부분이 너보다 인생선배 or 많이 배우신분들이다!! 니 주장이 맞다한들 넌 너의 주장에 찬성하는 사람들에게도 인정못받는 이유가 있다!!머리에 지식이 많다고 많이배운게 아니다.대학생 동생!참으로 안타깝다! 너의 의견에 대해 결함이 있지만 반박하지 않겠다.왜냐구? 너는 토론할 자세가 되지 않았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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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신분으로 쓴 글에 대한 비판을 제외하더라도 싫으면 가지마라..유모차 가져가라...애기는 공짜로 들어갔으니까 그정도는 내라...(유모차 넣어갈 차도 없는 사람이나 정보를 몰라서 그냥 간 사람은 불평 좀 하면 안되나요?/) 이런 저런 문제제기가 있고 좀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쪽으로 고쳐 가는게 복지아닌가요? 기업도 아무리 돈벌려고 하는거지만 약자들에 대한 배려와 책임이 있는거잖아요. 그사회 사람들이 그만큼 팔아줬으니 대기업 된거구요..분유도 그래요. 영국이 공짜로 주니까 우리도 공짜로 달라는게 단순히 생떼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 학생들 무상급식도, 장애인 할인이나, 노약자 할인, 유공자 할인...뭐 이런 약자들에 대한 배려를 요구하는 부분도 생떼일까요. 지금은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의무교육 같은 제도나 기업의 무상 AS 기간, 리콜 같은 제도도 국민,소비자들의 문제제기와 항의 같은 것이 있었으니까 개선되어 온거잖아요. 돈 몇천원의 문제가 아니라 이만한 대기업에서 이정도 배려는 해 주었으면 하는 차원의 문제라고 저는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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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 데리고 캐리비안베이 갈 일도 없겠지만,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만3천원 까짓거 큰돈 아닐 수도 있지만 예상치 못한데서 비용이 발생하면 작은돈이라도 매우 아까운 생각이 들거든요! 캐리비안베이 측에서는 인건비나 유지비 등에 대한 비용 문제를 얘기했다는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비용이 발생하는것은 모든 서비스 제공자에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지요. 김미영기자님께서는 개인의 경험에 대한 아쉬움에 대한 글을 남기셨고, 글을 읽는 독자는 '아~ 그런게 있구나'하고 혹시라도 나중을 위한 정보로 활용 할 수 있겠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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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하고 나서 베이비트리 애독자가 되어 업뎃되는 글은 다 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문득 조회수 높은 글에 처음 보는 제목이 있어서 이제야 이 글을 보았네요.
캐비에 처음가셨다면 충분히 당황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처음 갔을 땐 그랬거든요. 나름 일찍 간다고 갔는데 비치의자는 매진이고, 먹는 곳들은 모두 가격이 제법 되고.... 사실 그래서 저는 그 다음부터 오픈시간 전에 가거든요. 일찍 입장에서 비치의자도 빌리고, 사람 덜 몰릴 때 놀고, 간단한 음식은 싸가서 냉장보관실에 보관해두고, 사람 몰릴 때쯤 씻고 나오고. 어떤 공간이든 경험을 하면 할 수록 활용하기 좋아지는 것처럼 만약 캐비에 몇번 더 가신다면 당황스럽게 돈을 더 지출하는 일들은 없어지겠지요. 어쩌면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좀 더 찾아보시고 가셨어도 좋았을 것 같아요. 요즘은 보통 그러잖아요. 검색의 생활화라고도 하는. ^^:
기자님 글을 늘 재밌게 봤는데 사실 이 글은 보면서 조금 불편했어요. '배려'와 '의무'의 개념이 많이 혼동되어있는 것 같아서요. 입장권의, 자유이용권의 의미가 무엇일까 생각을 해보면 그 장소에 들어가고 설치된 시설물(캐비는 물놀이 시설일 것이고 에버랜드는 놀이기구 시설이겠죠)을 사용하는 금액이잖아요. 그런데 그 외의 것들을 무료제공하지 않는 것 또는 그 비용을 입장료나 자유이용권 금액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을 가지고 비난의 화살을 돌릴 일이 아닌 것 같아서요. 아가들의 수면실은 무료, 어른들의 소위 리프레시룸은 유료, 무조건 아이니까 배려받아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사실 제가 아이를 키울 때, 아이가 난 어리니까 배려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도 싫고요. 무언가 추가로 무료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다면 예를 들어주신 쇼핑센터처럼 그런 곳에게 고마운 것이지, 안하는 곳을 나쁘다 할 일은 아닌 것 같거든요. 마치 임산부에게 자리 양보를 하지 않는 분들을 나쁘다고 비난할 것이 아니라, 양보하시는 분들에게 감사해야 하는 것처럼요. 이런 것은 인간관계에서든,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에서든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기자님이 독자들의 댓글에 달아주신 댓글들에서 '아이를 데려간 부모'의 입장이 많이 강조되는 것을 보았어요. 그것은 '부모를 모시고간 자녀', '저소득층의 친구를 데려간 누군가' 등등으로 확장되다가 결국 '남자를 데려간 여자', '회사상사를 모시고 간 신입사원'처럼 그냥 모든 인간관계로 확장되지 않을까요? 그런 관계를 기업이 배려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자신의 그런 관계를 감안하여 소비를 해야하는 게 더 합리적일 것 같아요. 제가 봤을 때는, 기업은 어느 기업이든 '상술'을 부린다고 생각하거든요. 그게 목적이니까요. 그것이 합리적이지 않다면 소비자가 보인콧하면 되는거죠.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셨거나 말도 안되는 서비스에 돈을 받아먹으려 한다고 생각하셨으면, 그냥 아이 재우거나 에버랜드 돌아다니실 때 안거나 업어서 하셨어야 할 것 같아요. 아이에게 필수인 것들에 대한 준비는 기업이 할 일이 아니라 부모가 할일이니까요. ^-^
대기업에게 우리가 바라야 할 것들이 이런 쪽의 배려일까,도 좀 헷갈리는 부분이에요. 저는 대기업들이 공정거래를 하고 분식회계를 하지 않고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 있어서 환경을 오염시키거나 근로자의 건강의 위협하거나 하는 식의 위법을 저지르지 않고, 하청업체의 이윤이 자신의 이윤인양 가로채는 짓같은 것을 하지 않기를 바라지, 자동차 만드는 회사에서 자동차 살 때 추가 옵션을 싸게 주기를 바라거나 아파트 만드는 회사에서 25평 짜리 가격으로 33평을 주기를 바라거나 패스트푸드점에서 주문을 받으러 와주고 뒷정리도 알아서 해줬으면 하고 바라지는 않거든요. 기자님께서 지적하신 부분은, 기업에게 바라야 할 부분이라고 보기엔 좀 어렵지 않을까요? -
와, 정말, 댓글이 장난이 아니네요.
너 의견은 그러냐? 근데 내 의견은 이렇다. 그러면 이런 식은 어떻냐? _식의 의견 형성이 되면 참 좋을텐데,
이 기자분도 케러비안 베이를 이용한 많은 고객 중 한명이고, 기업의 서비스가 더 나아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런 의견을 낸 것일텐데, 사람들의 입장과 상황이 다르나 보니 이런 댓글 전쟁이 일어난 것 같네요.
(솔직히 캐러비안 베이가 다른 놀이 시설보다 어린 아이를 위한 편의 시설이 잘 갖춰진 좋은 곳이라는 평가를 받는다면 굳이 아이돌 그룹들이 나오는 광고 만들지 않더라고 좀 더 넓은 연령층을 끌어당길 수 있는 좋은 광고가 될 텐데요!!)
저출산이 사회적 문제라고 여기저기서 떠들어 대지만 여전히 엄마와 아이, 가족에 대한 진짜 배려에는 여전히 인색한 사람들도 있네요. 돈의 논리보다 우선인게 사람에 대한 배려인데. 좀 너그러워지면 얼마나 좋아요???!!!
유모차 챙겨가면 다 해결되는거야 ㅠㅠ
제발 가져가!!!!
이 글은 막무가내로 "유모차 공짜로 안 빌려주네요 막장임"
이라는 글이 아니라
"에버랜드에서 유모차 빌릴때 3000원이나 받네요 꼭 유모차 챙겨가셔서 3000원 절약하세요~ 라는 글이 되었어야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