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4주] 한국 도박시장 80조...온라인 55조 미래기상도
2020.05.23 11:02 곽노필 Edit
[5월4주] 영화 타짜에서처럼 으슥한 곳의 외딴 주택이나 창고, 가건물에서 성행하던 도박이 이제는 온라인 공간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불법도박은 진입 문턱이 낮다는 점에서 사회적으론 훨씬 더 위험합니다. 갈수록 불평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선 일확천금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쉽게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국내 불법도박 시장은 연간 81조5천억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이 가운데 온라인 도박시장은 54.5조원, 전체의 67%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온라인 불법도박에선 스포츠 도박(20조5천억원)이 가장 크네요. 이어 카지노(10조6천억원), 즉석 및 실시간 게임(8조2천억원), 경마(6조3천억원), 웹보드게임(5조4천억원) 순입니다.
공인인증서 독점시대가 21년만에 막을 내립니다. 앞으로는 민간 기업이 발급한 사설인증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7대 변화동력으로 본 미래기상도
구분 | 성장 | 붕괴 | 지속가능 | 변형 |
인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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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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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
| 도박시장 연 80조원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4565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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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
| 클럽발 4차감염 발생 http://www.hani.co.kr/arti/society/rights/94531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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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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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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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 공인인증서 시대 마감 http://www.hani.co.kr/arti/economy/it/94565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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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노필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nopil@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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