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정 미래희망연대 의원 인터뷰

 

 


“군 단체의 이익 대변은 국가안보의 독”

해병대 독립은 정치 아닌 군사적 판단이 우선



김정 미래희망연대 의원은 최근 해병대 증강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해병대 독립은 작전수행능력이 떨어질 것이라며 실질적으로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김 의원은 해병대의 독립은 현재의 3군 체제가 4군 체제로 개편된다며 이 같은 논의는 전체적으로 작전수행능력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병대 증원 또한 분명한 근거를 제시해야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을 만나 해병대 증원과 독립에 대한 입장, 그리고 군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각별한 이유를 들어봤다. 인터뷰는 2월 16일에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이루어졌다.



대담 및 정리 김종대 편집장 (jdkim2010@naver.com)



단아한 인상의 정치인


김 정 의원을 대하면 왠지 옷매무새부터 가다듬게 된다. 그날도 김 의원은 사무실에 반듯하게 앉아 있다가 기자를 맞았다. 단아하면서도 차분한 분위기의 김 의원에게서는 초선답지 않은 침착함과 관록이 느껴진다. 온화한 풍모의 이면에 버티고 있는 치열한 국가관과 바위 같은 소신. 기존의 정치가 포퓰리즘, 영합주의, 편 가르기로 얼룩진 ‘공해’라면 김 의원의 사무실은 느낌이 다르다.      

기자가 이 날 김 의원을 방문한 이유는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해병대 신드롬’ 때문이다. 이 날도 정치권과 언론에서는 해병대에 독자적인 작전권과 예산권을 줘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었다. 국회에서도 많은 수의 의원들이 해병대가 육ㆍ해ㆍ공군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국군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최근에는 군 당국이 현재 2만700여 명 수준인 해병대 병력을 1,200명에서 2,000명 이상 증강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그런데 돌연 한 여성의원이 누구도 반대할 수 없는 것 같은 이 집단적 열풍에 이의를 제기했다. 그러자 해병대 예비역들로부터 욕설에 가까운 댓글들이 블로그에 올라왔고 인신공격이 줄을 이었다.

기자에게는 이런 사실 자체가 무엇보다 신선했고 당사자의 말을 듣고 싶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의 안보 상황에서 강한 부대가 국민들로부터 사랑받고 또 더 큰 규모로 증강된다는 것은 참 반가운 소식이다. 그러나 해병대 열풍에 휩싸여 냉정한 판단이 필요한 부분을 간과하고 있지는 않는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더불어 해병대 증원과 독립, 합동성, 군가산점제, 국방개혁, 군 인적 자원 개발 등에 대해 소신을 밝혔다. 18대 국회 전반기에 국방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지금은 정무위원회에 소속되어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



“해병대 독립하면 작전수행능력 저하 우려 크다”


▲최근 해병대 독립과 관련해 국회에서도 관련법 개정안 발의 등 의견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의원께서는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이유는?


반대했다기 보다 내가 밝힌 의견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먼저 해병대의 독립은 전체적인 군 작전수행능력의 향상에 기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육ㆍ해ㆍ공군 3군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지금 가장 큰 이슈는 합동성의 강화에 있습니다. 합동군 사령관직을 신설하고, 통합사관학교, 통합군체제로 가자는 논의의 배경에는 불거지고 있는 각 군 이기주의에 의해 전체적인 작전수행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이 깔려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의 3군 체제를 4군 체제로 바꾸자는 것은 다소 국방개혁의 방향에 위배됩니다.

두 번째, 해병대의 병력 증강은 해병대의 임무를 중심으로 한 군사적인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해병대 독립과 관련된 논의는 국회에서가 아니라 국방부에서 주도하고 이끌어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이 머리를 싸 맬 문제이고, 전시작전통제권을 발휘하는 연합사령관의 의견도 필요합니다.

국민들이 갖고 있는 멋진 해병대에 대한 호감과 존경을 저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병대 독립에 대한 본질적인 논의는 미룬 채 정치적인 이유로 이러한 입법 발의가 된 것이 맞느냐, 지금 국방개혁의 방향은 합동성 강화로 모아져 있는데, 그런 걸 이야기하지 않고 해병대가 용감하고, 해병대 지원자가 늘어나고 이런 논리로만 추진되는 것이 맞는가, 신중해야 한다고 봅니다.


▲의견을 낸 이후에 반박의견을 많이 들었을 것 같은데?


특정집단의 이익과도 연관된 문제다 보니 당연히 그렇습니다. 그러나 소수의 적극적인 찬성이 다수의 소극적인 반대를 압도하는 분위기에서 침묵하고 있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결론이 나오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야 하고 그것을 통해 보완되고 발전되는 과정이 민주적인 의사결정 방식이라고 봅니다. 과도한 걱정일지는 모르겠으나 지금 우려하는 것은 정치인들의 표를 의식한 인기영합적인 결정입니다.

메일이나 블로그를 통해 내 입장을 공격하는 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일부는 여자가 뭘 안다고 나서느냐, 공부나 좀 하고 말하라, 단체로 국회에 올라갈 수도 있다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해병대의 지나친 자부심이 빚어낸 과도한 표현들이라고 봅니다. 나는 군인이 잘 싸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해병대가 독립하면 우리군의 전투력이 상승한다는 등식은 검증이 필요합니다.

해병대가 정치세력의 하나가 되어가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듭니다. 해병대 독립문제가 밥그릇 문제, 특정집단의 이익을 대변하는 문제가 되면 국가안보에 독입니다. 해병대 논리라면 특수전사령부나 각 군의 대형 병과들도 독립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군가산점제는 가치 있는 제도”


▲18대 국회 전반기에 국방위원으로 있으며 국방안보와 관련해 많은 생각을 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군 가산점제도 재도입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위헌판결 전부터도 인생의 황금기를 몇 년을 희생해야 한다면, 물질적 보상을 해주기 전이라도 감사의 표시를 해야 합니다. 다행히 나는 군대 생활을 한 아들 둘의 어머니로써 군 생활에서 절대로 인생에서 얻을 수 없는 많은 것을 자식들이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기간 동안 공부를 더했으면, 직장에서 일을 더할 시간이 있었으면 큰 이점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의무라 하더라도 황금기 2년을 희생한 경우 가산점과 같은 국가적 배려마저 없다면 이를 용납할 수 없습니다.

한 때 헌법재판소에서 가산점 제도가 위헌판결이 났고 국민들도 이런 제도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천안함 사건, 연평도 이후 일반국민들의 안보의식이 달라졌고, 지금은 분위기가 많이 다릅니다. 예전에는 안보는 거저 얻는 것, 무관심과 공짜 심리였다면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는 누군가 나서 생명을 바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어성계도 많이 느꼈을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여성계 관계자들이 국민 전체 여론을 대변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산점제는 필요합니다. 가치 있는 제도입니다. 위헌 판결 이후 다시 발의되어 국방위원회를 통과한 안은 위헌 소지를 충분히 해소했다고 봅니다.

미필자에 대한 차별이라는 문제제기에 있어서도 차별을 해소하는 방식을 달리했으면 합니다. 군복무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것입니다. 그런 부분은 지금 도입하고 있는 사회복무제도에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회복무제도가 도입되면 군에 가지 않는 병역대상자의 경우 사회복지시설에 투입되는데, 사회복지시설이라면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조건이나 능력이 큰 고려사항이 되지 못합니다. 즉 여성에게도 사회복무를 이행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고 동일한 수준의 가산점을 주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아이디어입니다.


▲여성 정치인으로서 계속 위험한 발언을 하시는 것 아닙니까?


과거에 유교 봉건주의 가족제도에서 우리 어머니 할머니들이 여성으로서의 지위는 열악했습니다. 그 분들이 희생한 토대 위에 오늘날 대한민국이 있었지요. 외국 사람들도 2W(우먼, 워커)라고 불렀습니다. 남편이 결혼기념일 챙기나, 자녀 교육을 챙기나, 집안일을 하나. 그래도 묵묵히 가정을 지킨 여성들이 있어서 이만큼 성장했습니다. 서양 여자들 같으면 이혼감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2W가 2L(레이디, 레이버)로 바뀌었습니다. 노동자도 권리를 주장하고 남편에게 일을 시키는 세상입니다. 지나치게 억압당했던 현실에서 이제는 너무 반등된 거죠.


▲저희 집도 그렇습니다(웃음)


어느 정도 밸런스가 집하는 과정이라고 봐야죠. 이제는 너무 남자들 기가 죽어서 안 됩니다. 기를 살려야죠. 사실 군대 가서 썩었다, 희생했다, 라고 보기에는 우리나라 군이 한국의 경제성장, 국가발전에 기여한 것도 많습니다. 산업화 시대에 새마을 운동 뿐만 아니라 군이 있었기에 경제가 성장했습니다. 군에 가서 한글도 배우고 장비도 수리하고 극기 훈련도 받고, 그런 과정이 없었으면 대한민국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정보화시대입니다. 민간이 군보다 앞서 나가는 세상으로 역전되었지요. 그래서 제가 국방위에 있었다면 군 의무복무기간이 시간 낭비가 덜 되고 자기발전이 되도록 배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 만들어서 하고 싶었습니다. 군에서도 무언가 자기발전을 위해 더 배울 수 있는 몇 가지 법안을 발의하려고 준비했는데 시간이 짧아서 아쉽습니다.


▲고급인력을 징집하여 적재적소에 활용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지요?

논산훈련소를 방문했을 때 한 관계자가 “자기들도 특성과 특기를 고려해서 배치를 하려 하는데 30%밖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며 애로사항을 말하더군요. 안타까운 일입니다. 한 번 배치되면 못바꿉니다. 그러나 앞으로 보직에 대해서도 꼭 필요한 경우 한번쯤 재심하는 제도 도입하도록 제도를 정비할 수 있다고 봅니다.



“군 복무 옵션 통해 인적자원개발사업 추진해야”


▲군대에서의 인적개발에 특히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셨습니다. 어떤 정책을 준비하셨습니까?


군 복무기간 중 인상된 등록금 중 물가상승률을 초과하는 금액은 감액하도록 하는 고등교육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등록금인상률이 물가상승률보다 높으면 복학 후에 부담해야 할 학비가 군복무를 하지 않고 학업을 마친 학생의 학비보다 실질적으로 비싸게 됩니다. 그것은 엄연히 국방의 의무를 이행하는 것으로 인한 개인의 피해입니다.

또, 지난해 4월 대정부 질문에서는 국방 분야가 가지고 있는 경제성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군 복무가 국가 인적자원개발과도 연계될 수 있음을 이야기 했습니다.  그때 제안했던 아이디어 중 하나는 재정적자에 허덕이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영어마을을 군필자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비용은 국방부와 교육과학기술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부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군 복무라는 옵션을 통해 국가가 인적자원개발사업을 추진한다면 개인의 발전뿐 아니라 지금과 같은 세계화 시대에 국가적으로도 장기적 투자가 되는 셈입니다.

직업군인으로 군에서 나오는 분이 취직도 안 되고, 군에 있는 동안 원하는 사람에게 재충전, 자기발전의 기회를 부여하지 않으니까 사회 나와서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국방부와 보훈처의 분산된 관리나 영역 싸움도 직업군인의 취업문제에 부정적 영향이 있지요?

 

국립 현충원 문제만 해도 국방부와 보훈처가 관할권 문제로 싸우고 있지 않습니까? 이런 와중에 정책당국자가 군인들에게 최소한의 것이라도 제대로 해주고 있는가를 살피고 있는가? 직업군인을 가까이 보게 되니까 저분들이 다 진급하는 것도 아니고 사회에 나왔을 때 이런 고급인력, 내지는 국가헌신 인력들에게 나 몰라라 하지 말고 인생의 중반기에서 나왔을 때 책임을 져줘야 하는 것 아닌가? 국방위에 이어 정무위에서 보훈처를 담당하니까 계속 연결해서 일을 할 생각입니다.


이 대목에서 김 의원은 정책보고서 한 권을 기자에게 주었다. 군 인적자원 개발과 인력운영 정상화를 위한 「1% ․ 10% ․ 100% 전략」이라고 되어 있다. 그 내용의 핵심은 이러하다. 군 인건비 대비 전문학위 위탁교육 예산비율을 1%로, 간부정원 대비 전문학위 위탁교육 인원비율을 10%로, 중령급 석사이상, 상사급 전문학사 이상 비율을 100%로 하자는 취지다. 이런 취지의 국방개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을 2월에 발의하고자 한다.

직업군인의 인적개발을 통해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회적응을 도우려면 무엇보다 교육 받아야 한다. 김 의원은 인터뷰 도중 여러 차례 군의 ‘인적자원 개발’을 강조했다.



“군인 등 위험지역 근무자 PTSD 관리대책 수립할 것”


▲트라우마라고 부르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에도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천안함 때 국방위에서 아직 병원에 계실 최원일 함장을 증인으로 부르는 거예요. 저는 그럴 때 너무 마음이 아프고, 죽음의 공포 속에 살아나왔다는 죄로 앞으로 지고 갈 최 함장의 정신적인 짐이 안타까웠습니다. 우리가 저 사람들을 죄인으로 최급하면서 카메라 플레시 터지는데 내세우고, 따지고 하는 것을 정말 반대했습니다. 저는 최 함장의 표정을 잊을 수 없습니다. 저분이 앞으로 편안히 살 수 있을까? 우리가 이에 조금도 배려하지 않는다는 현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까?

보훈처에서 장병의 PTSD에 대해 지난 연말까지 용역연구 결과가 나온다고 하더니, 여러 번 문의를 했는데도 아직 묵묵부답입니다. 이제 이 문제를 관장하는 센터를 만든다고 하니까 이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서 제대로 다루어야 합니다. 저는 아프간 파병 동의안을 심사하고, 천안함 사건을 지켜보며 신체적 상해뿐 아니라 정신적 충격에 대한 관리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했습니다. 지금은 예방대책뿐 아니라 사후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5월에는 정책세미나를 열었고 10월에는 관련 결의안도 발의했습니다. 결의안의 주요 내용은 군인뿐만 아니라 경찰과 소방관을 포함한 위험지역 근무자에 대한 PTSD 관리 대책을 수립할 것과 범죄와 재난재해에 노출된 일반 국민들에 대해서도 국가적 관리시스템을 갖출 것을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지금은 정무위원회에 속한 만큼 보훈처를 상대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정신적 문제에 대해서도 보상체계를 갖출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로 미흡한 것 같은데, PTSD 대책이 왜 제대로 안 된다고 봅니까?


구체적인 통계가 필요하다. 객관적 자료가 있어야 하고 연구를 통한 정형화된 분석의 틀이 갖추어 져야 합니다. 그런데 아직 그런 것이 없다. 간간이 들려오는 당사자들과 그 가족들의 호소만 있을 뿐입니다. 제1연평해전의 경우 사망자가 없지만 PTSD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사건 등의 경우는 오죽하겠습니까? 월남전 참전 용사 중에도 평생을 고통 속에서 자기 자신과 싸우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입니다. 다만 올해 9월 보훈중앙병원이 개원되는 시기와 맞춰 PTSD 클리닉센터가 설치되는 등 조금씩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이 표면화되는 분위기입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 문제가 적극적으로 검토되길 기대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보훈단체의 수익사업 전면폐지도 고려해야”


▲보훈처 이야기가 나왔는데, 지난 국정감사에서 상이군경회의 수익사업과 관련한 비리를 밝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원 감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여론을 조금  환기시키는 정도 밖에 안 되었습니다. 금년에도 계속해서 짚어갈 생각입니다. 보훈단체 회원 복지를 위해서 상이군경회가 수익사업을 한다면 정말 공정하고 투명하게 수익사업을 해서 이익금을 쓴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못한 것 같이 보입니다. 차라리 이럴 바에야 아예 폐지를 하든지, 투명하게 경영을 하는 방향으로 가야할 필요도 있습니다.

상이군경회뿐 아니라 보훈처와 산하기관, 그리고 단체가 운영하는 수익사업은 국가가 보훈대상자들에게 제대로 된 대우를 못해주던 과거에 도입했던 방식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보훈보상의 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수익사업은 이권쟁탈양상을 보이면서 처음의 의도가 많이 훼손되었습니다. 보훈처도 하나의 거대한 세력이 되어버린 산하단체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비리는 일상화 되었고 지금까지는 덮어주기 식으로 넘어갔습니다.

물론 상이군경회 일부 간부의 전횡과 비리에 의해 보훈단체 전체가 매도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러나 단체회원들의 복지와 국가보훈의 가치를 위해서라도 그러한 부분은 바로잡아야 합니다. 솔직히 보훈단체들의 회원 명부가 정확한지, 아무도 점검하지 못합니다. 명부에 있는 분이 돌아가셨는지, 일을 하고 계신지, 단체에서 수익금을 받아낼 수 있는 근거를 검증하지 못합니다.


▲그런 주장에 역풍은 없었습니까?


정무위에서 이 문제를 질문했을 때 주위 의원들이 “아니 웬 용기?”라는 반응이더군요. 위원장을 비롯해서 여야 7~8명의 의원들이 “잘 몰라서 그러는데 그런 걸 묻는 거 아냐. 청산가리 배달된다고”라고 하시고 거듭 만류하더군요. 이러니 개선이 되겠습니까? 또 선거 앞두고 또 정치권이 해병대 문제를 끌어들이고, 부조리는 덮어두고 정치가 이래서는 안 됩니다.


▲보훈 분야와 관련해 발의한 법안이나 추진하고 있는 사안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상임위 소관법률은 아니지만 기초생활보장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보훈과 관련된 내용인데, 최저생계비를 지급할 때 무공영예수당 등을 실질소득산정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골자로 합니다. 전투에 참가해 무공훈장을 받은 분들은 영예수당을 한 달에 15만원 받는데, 그 중 기초생활 수급대상자의 경우 최저생계비에서 그 수당이 공제되고 있습니다. 무공영예수당은 받으나 마나인 셈이니 1,000명 정도 되는 그분들에게 보훈수당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사실 이건 작은 일인데 우리가 건국한지 몇 년째인데 이렇게 보훈이 제대로 안 되고 있나? 놀랄 따름입니다. 우리나라가 다 같이 가난하고 빈곤했을 시기에 신경 쓸 여유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다릅니다. 미국과 비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지만 그들은 참전용사의 뼈 조각이라도 가져가려고 노력하고 가족에게도 최고의 예우를 갖춥니다. 군인이 그래서 국가에 충성하고 목숨을 바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정말 잘못되어 있습니다. 


▲의원님 말씀을 듣다보니까 같은 국방문제도 주로 사람의 문제로 보시는 것 같습니다. 국가안보도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결국 사람의 냄새가 어떻게 나느냐, 무엇을 지향하고 원하는가에 천착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보니까 무기에 대해 전략전술에 대해 하겠는가? 엄마의 마음으로, 엄마의 눈으로 복지에 대해 무언가 해주어야 하겠다는 것을 의정활동의 출발점으로 삼았습니다. 국방이 어디 군인만 합니까? 군인이 우리 남편이고 아버지고 남편이고, 그렇죠.

꼭 하나 개선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논산훈련소에서 사열대에서 부모들이 다 우는 장면이 나옵니다. 왜 우리가 아들을 울면서 보내야 하는가? 울지 않고 헤어지는 방법이 없나? 저 자신도 어떻게든 눈물을 보이지 않겠다고 했는데 주변에서 다 우니까 울게 되더군요. 이왕이면 웃으면서 격려하면서 멋진 군대생활을 하고 건강해지라고 웃으면서 보내자는 거죠. 그런데 아빠들도 많이 우는 게 더 놀랍습니다. 저는 이걸 바꾸고 싶습니다. 누구나 가야하는 군대생활을 얼마든지 즐겁고 보람있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못하나? 천문학적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조금 더 머리를 쓰고 발상의 전환을 하면 됩니다.


▲어떤 아이디어를 준비하셨습니까?


장정소포라는 것이 있습니다. 논산에서 입었던 사복을 집으로 보내주는 것입니다. 주위의 엄마들 말이 그것 받고 펑펑 웁니다. 이것 좀 고칠 수 없을까요? 분명히 방법이 있을텐데 대성통곡하고, 식음 전폐하고 이럴 필요가 있나? 그래서 연구를 했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가족이 옷을 입혀주고 사진도 찍고 격려도 해주는 것으로 바꾸는 겁니다. 입영 시에 90%의 장병이 가족과 같이 옵니다.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죠. 또 다른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병무청에서 신체검사 때 치수를 입력을 해서 입영 전에 미리 택배로 군복을 집으로 보내주면 됩니다. 아예 집에서 입고가면 되지 않습니까? 생각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체육복을 주어도 됩니다. 사흘은 그걸 입고 하니까.


“순간순간에 의미 부여하고 싶어”


▲생각보다 국방 분야에 관심이 많고 애정도 느껴집니다. 국방위원회에서 계속 활동하시는 것도 좋았을 것 같은데?


그러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상임위에 편성되든지 역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 정무위원회에서 하고 있는 일을 국방위원회에 있었다면 못했을 것입니다. 순간순간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나 혼자서 하기는 힘든 일이겠지만 훌륭한 보좌진과 가족의 응원이 큽니다. 특히 국방위에 있을 때는 공군장교와 기갑부대에서 병사로 복무했던 두 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 군에 더 큰 애정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정치인으로서 앞으로의 계획은?


지금 현재에 최선을 다할 뿐입니다. 나는 언제나 평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평범하게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하늘이 기회를 준만큼 후회 없이 일하고 싶습니다.


▲장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디앤디 독자와 가족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국방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무슨 말이든 다 들어줄 것 같은 김 의원과 편안하고 유쾌한 인터뷰였다. 군대를 임무와 조직으로 보는 일반의 시각과 달리 사람의 눈, 엄마의 눈, 상식의 눈으로 관찰하고, 불합리한 점은 반드시 개선한다는 김 의원. 상처받은 군인에게는 ‘치유의 힘’을 발휘한다. 우리의 내면에서 국가에 대한 반듯한 자세가 있다면, 바로 따뜻한 관용과 배려에서 나온다. 안보란 이념에 앞서 인간적이어야 한다. 유달리 팍팍한 정치판에서 그런 빛을 발휘하는 정치인이다.   



김정

1970.2. 경기여자고등학교 졸업

1974.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과 졸업(학사) 대통령상 수상

1977.2 파리4대학(소르본느)대학원 미술사학과 졸업(석사)

1977 파리국립장식미술학교 섬유디자인과 수학

1978.4 소르본느대학원 박사과정 수학

1980.3~88.12 덕성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의상학과 강사

1984~현재 (주)사람과 환경그룹 감사

1991.4~99.10 (주)환경포럼 이사

1999.11~현재 (주) 환경포럼 대표이사

2006.~현재 한국 열린교육학부모회 수석 공동대표

2009.11~현재 미래희망연대 18대 국회의원(국방위원회, 정무위원회)

TAG

Leave Comments


profile월간 군사전문지 <디펜스21+> 편집장, 한겨레 군사사이트 <디펜스21> 전문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