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이슈] 2021년을 기약하는 생활 혁신기술 3가지 미래이슈

nissan-full-autonomy-1.jpg » 닛산은 최근 도쿄에서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담은 프로파일럿 시제품을 시험하기 시작했다. 이 제품은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닛산 제공

 

한꺼번에 일어나는 혁신의 움직임

 

여러 분야에서 혁신이 한꺼번에 일어나 세상을 바꾸는 경우가 있다. 혁신 기술들간의 시너지효과 때문이다. 20세기를 전후해 일어난 2차 산업혁명이 바로 그런 사례다. 19세기 후반 이후 철도, 석유, 자동차, 전기, 전신전화 등의 혁신기술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인류는 지난 세기에 천지개벽의 경험을 했다. 지금 유행어처럼 번지고 있는 4차산업혁명론에도 디지털, 바이오, 나노 등 각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혁신의 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돼 있다.

4년후에 맞을 2021년은 이 혁신의 물줄기에서 하나의 변곡점이 형성되는 때가 될지도 모르겠다. 자동차, 바이오, 디지털 등 몇몇 분야에서 이 때를 도약의 해로 잡고 기술개발에 한창이다.

 

way.jpeg » 시내 포장도로에서 자율주행 시험중인 웨이모 차량. 웨이모 제공

포드, 베엠베, 볼보, 바이두의 2021년 자율주행차 출시 경쟁


2021년 경쟁이 가장 뜨거운 분야는 자율주행차다. 이 분야에는 전통의 자동차제조업체들 뿐 아니라 구글 같은 IT업체들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미 캘리포니아주 교통당국으로부터 자율주행 도로시험 승인을 받은 업체만도 구글, 폴크스바겐, 벤츠, 애플, 삼성 등 43개에 이른다. 주요 자동차제조업체 중 유럽의 베엠베와 볼보, 미국의 포드, 중국의 바이두 등이 2021년이라는 명확한 목표 시점을 잡고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엠 등 일부에선 일정을 더욱 당겨 2020년 출시를 공언하기도 하지만, 업계의 대체적인 개발 로드맵은 2021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포드는 지난 2월 2021년부터 레벨4 단계의 자율주행차를 판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레벨4는 비포장도로 등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한 일반 포장도로 환경에서 인간 개입 없이도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단계를 말한다.
포드는 차량공유 서비스용 콜택시를 첫번째 적용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 리프트와 제휴협약을 맺었다. 우선은 몇몇 지정된 지역에서만 운행할 계획이다. 애초 핸들과 가속 및 브레이크 페달도 없는 말 그대로의 자율주행차를 내놓는다는 구상을 밝혔지만, 지난 5월 시이오가 교체된 이후엔 다소 조심스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포드의 새 시이오 짐 해킷은 일단 내년에 미국내 여러 도시에서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을 시작할 것이라고 최근 밝혔다.

  

독일의 베엠베(BMW)도 회사 창립 100돌을 맞은 지난해에 2021년 자율주행차 출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모빌아이, 세계 최고의 컴퓨터칩 제조업체 인텔 등과 손잡고 아이넥스트(iNEXT)란 이름으로 자율주행차를 내놓는다는 구상이다. 그에 앞서 올 하반기 중 시제품 차량 40대를 제작해 주행 테스트를 한다.

자율주행차 경쟁에서 특히 눈여겨 봐야 할 곳은 중국이다. 자동차산업 후발주자인 중국은 뒤처져 있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대신, 자율주행과 전기모터라는 차세대기술로 자동차시장의 판을 한꺼번에 뒤엎을 태세다. 이 야심찬 청사진을 들고 앞장선 기업이 중국의 구글로 불리는 인터넷기업 바이두다. 바이두는 베이징자동차(BAIC)와 손잡고 2021년까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자동차를 대량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두 기업은 1차로 2019년에 100여대의 양산형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바이두, 인공지능 자신감으로 공격적 행보

 
바이두의 이런 공격적 행보는 자율주행차의 핵심인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자신감에서 나온다. 바이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쌓은 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로 이미 음성인식, 이미지 식별 등의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바이두 자율주행 시스템의 또다른 핵심은 오픈소스형 플랫폼이다. 바이두는 인공지능 신경망 기술을 기반으로 개방형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플랫폼 '아폴로'(Apollo)를 구축해 시장의 표준을 장악하겠다는 생각이다. 300여 업체가 여기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서울에서 열린 세계지식포럼에 참석한 장야친(51) 바이두 총재는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가운데 하나이며, 자율주행차는 인공지능이 적용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전기차와도 궤를 같이한다. 2021년 엔비디아 GPU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출시 방침을 밝힌 스웨덴의 볼보는 2019년부터 내놓는 신차에 무조건 전기모터를 달기로 했다. 전기차가 가솔린차에 비해 내구성도 좋고 정비부품이 적어 차량 유지 및 운행에 드는 비용이 훨씬 덜 들기 때문이다. 현재 우버에 자율주행 테스트용 차량을 공급하고 있는 볼보는 2021년까지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내놓겠다고 한다. 자율주행 옵션 장치 가격은 1만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fg.jpg » 내비건트 리서치의 자율주행차 기술 수준 평가도. 지엠과 포드가 가장 앞서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내비건트 리서치

자율주행, 전기, 호출차가 경쟁의 중심


미국의 독립 싱크탱크인 리싱크엑스는 2021년을 자동차산업의 빅뱅이 시작되는 해로 규정한다. 보고서는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핵심 경쟁요소로 전기차, 자율주행차, 호출차 세 가지를 꼽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승객이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자율주행 전기차를 호출하는 데서 나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소비자 입장에선 자동차가 소유 대상물이 아닌 이동성 서비스 도구로 바뀐다는 걸 뜻한다.

다른 자동차업체들도 2020년을 전후해 자율주행차 출시를 공언하고 있다. 지엠은 2020년대 초반에 50만대의 자율주행차를 생산한다는 로드맵을 2년 전에 발표한 바 있다. 2018년엔 리프트에 일정 지역 안에서 운행하는 자율주행차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지엠이 리프트의 주식지분 9%를 5억달러에 사들인 건 이런 이유에서다. 혼다는 구글의 웨이모 등과 협력해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에 고속도로를 자율주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내놓을 계획이다.

 

toyota.jpg » 도요타의 자율주행차 콘셉트카 '콘셉트아이'. 도요타 제공

 

도요타, 대화하는 자율주행차 3년후 시험


도요타는 애초 큰 관심을 보이지 않다 2015년부터 태도를 바꿨다. 도요타연구소를 통해 인공지능 분야에 5년간 1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한 것. 도요타 역시 2020년에 맞춰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는 자율주행차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최근엔 2020년 사람과 대화를 하는 인공지능 '유이'를 장착한 자율주행차 시험주행 계획을 공개했다. 르노-닛산은 2020년까지 시내주행, 2025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를 내놓겠다는 구상이다.
폴크스바겐그룹의 아우디는 최근 그래픽 개발업체인 엔비디아와 협력해 2020년 자율주행차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다임러는 2020년대 초반에 시내 주행이 가능한 레벨4 또는 레벨5의 자율주행차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임러는 우선은 자율주행 트럭에 초점을 두고 있다. 다임러의 프라이트너 인스피레이션 트럭은 이미 미국 네바다주 고속도로를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달리고 있다.

 

DM6AHFUUEAEUQau.jpg » 자동차 부품업체 델파이는 최근 자율주행차 개발 스타트업 누토노미를 인수했다. 누토노미 제공

현대차 "2020년 고속도로, 2030년 시내주행"


피아트-크라이슬러는 공식적으로 자율주행차 출시 로드맵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다만 지난해  세르지오 마르치오네(Sergio Marchionne) 회장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5년 안에 자율주행차가 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회장은 올해말까지 로스앤젤레스에서 뉴욕까지 운전자 개입 없이 자율주행차 시험주행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현대자동차는 한 외국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20년 고속도로 주행, 2030년 시내주행이 가능한 차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chicken_2_16x9.jpg » 멤피스 미츠가 실험실에서 만든 배양육 치킨. 멤피스 미츠 제공

 

도축이 필요없는 배양육 시대 예감

 

2021년을 준비하는 두번째 혁신 기술은 배양육이다.
배양육이란 고기를 목장이나 축사가 아닌 실험실에서 생산하는 방식을 말한다.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8%는 인류에게 고기를 공급하는 축산업에서 나온다. 그러나 동물 세포를 배양해 만들어낸다면 살아 있는 동물을 도축하지 않고도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이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미국의 멤피스 미츠는 2021년 배양육 치킨을 일반에 시판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1700만달러의 개발자금을 유치했다. 여기엔 곡물 대기업 카길을 비롯해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 잭 웰치 전 제너럴일렉트릭(GE) 회장 등 유명인사들이 참여했다. 브랜슨 회장은 이 업체에 투자를 결정한 직후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30여년 후에는 더 이상 동물을 죽일 필요가 없으며, 모든 고기는 식물에서 추출하거나 청정한 것이면서도 똑같은 맛을 내고 건강에는 더 좋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2016년 이 회사는 배양육으로 만든 미트볼을 선보인 데 이어 올 3월에는 배양육 치킨과 오리고기 시식회를 연 바 있다.
물론 맛,  가격 등에서 아직 넘어야 할 벽들이 많이 있다. 제일 관건은 가격이다. 멤피스 미츠의 배양육 치킨 생산단가는 올해 초 1파운드(453g)당 9000달러(약 1천만원)에서 현재 2500달러(약 280만원)로 내려왔다. 미국 시중에서 파는 치킨 가슴살 가격 3.22달러에 비하면 아직도 턱없이 높은 수준이지만 생산단가 하락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2021년에는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양육 시장에서는 멤피스 미츠 말고도 모사미트(MosaMeat), 모던 메도우(Modern Meadow), 슈퍼미트 등 이스라엘 스타트업 3개사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fh.jpg » 마이크로소프트의 증강현실기기 '홀로렌즈'. 마이크로소프트 제공

 

가상현실보다 더욱 뜰 증강현실

 

셋째는 가상/증강현실 기기다. 가상현실은 현실과는 전혀 다른 가상의 상황인 반면, 증강현실은 현실 상황 위에 가상의 이미지나 디지털 콘텐츠를 덧붙인 것을 말한다. 
가상현실은 그러나 지난해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 등 강력한 기기가 나왔음에도 아직 대박을 치지 못하고 있다. 아이티 시장 조사업체인 IDC는 올해부터 도약대에 올라선 것으로 진단한다. 올해부터 2021년까지 해마다 2배 이상 커질 것이란 예측이다. 기기와 서비스를 합친 시장 규모가 2017년 114억달러(13조원)에서 2021년 2150억달러(243조원)으로 4년새 19배로 늘어난다는 것이다. 전용 헤드셋 기기 판매만 2021년 9200만개로 지난해의 10배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지금까지의 시장은 가상현실이 주도해 왔지만, 앞으로는 증강현실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지금은 가상현실 시장에 못 미치지만 3D 모델링 같은 기술을 채택하는 기업들이 채택하면서 사정이 달라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메타의 메타2 같은 헤드셋이 증강현실 시장을 이끌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3000달러에 이르는 홀로렌즈는 아직 개발자용 기기로만 이용 가능하지만, 지난 여름에 출시된 메타2는 949달러로 크게 낮아졌다.
증강현실은 지난 9월 출시된 아이폰 운영체제 iOS-11에 편입됨으로써 주류 콘텐츠의 일원으로 올라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증강현실 전도사를 자임하고 있는 애플의 최고경영자 팀 쿡(Tim Cook)이 밀어붙인 결과다. 그는  "수억명이 처음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옷을 한쪽 면만 아닌 사방으로 둘러보며 고르는 건 누구나 원하는 쇼핑 방법"이라며 “전 세계 사람들이 삼시세끼를 먹듯 매일 AR을 경험하는 날이 오게 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팀 쿡의 말에 화답이라도 하듯,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업체인 아마존은 11월1일부터 아이폰용 앱에  '에이알 뷰'(AR View)라는 이름의 증강현실 쇼핑 기능을 추가했다. 고객들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자신의 생활 공간에 가구, 가전, 장난감, 커튼 등 쇼핑할 제품을 온라인 상에서 가상배치해 볼 수 있다.

 

 

업체들의 로드맵대로 이런 기술들이 대중에게 확산된다면 이는 인류 생활 패턴의 큰 반전이다. 자동차는 구입 항목에서 서비스 항목으로 옮겨가고, 도축에 대한 죄책감 없이 고기를 섭취할 수 있으며, 현실과 상상이 뒤섞인 생활공간이 열린다. 그러나 신기술의 정착 여부는 기술 완성도 자체보다는 기존 관행에 익숙한 사람들의 마음을 얼마나 훔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에 대한 불안감, 실제 축사의 가축이 아닌 실험실 고기에 대한 거부감, 실제 현실이 아닌 가상 이미지에 대한 이질감 등의 심리적 장벽이 성패의 관건이 될 수 있다. 신기술이 가져온 생활 혁신의 대표적 성공사례는 아이폰이다. 2007년 나온 아이폰은 10년도 안돼 전 세계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꿔놓았다. 4년후 출발 라인에 서게 될 자율주행차, 배양육, 증강현실기기는 어떤 길로 들어설까?

 

solar-panel-array-1591358_960_720.jpg » 지붕에 설치한 태양광 전지판. 픽사베이

 

2021년을 준비하는 또다른 기술들

태양광, 남성 피임, 인공신장, 플라잉카


이밖에도 2021년에 기존 흐름을 뒤바꿀 변곡점을 맞거나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는 분야가 여럿 있다. 이 가운데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소개한 것들을 살폅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태양광 에너지다.

 전기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는 태양광 에너지의 관건은 발전단가다. 전문가들은 주요국에서 2021년을 기점으로 태양광 발전 단가가 석탄보다 싸질 것으로 예상한다. 블룸버그 신에너지금융(BNEF)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까지 태양광은 중국, 인도, 멕시코, 브라질, 영국에서 석탄보다 저렴해질 전망이다.
둘째는 인터넷 역전이다.
인터넷 시대가 열린 지 20년이 훨씬 더 지났지만 여전히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은 인터넷에서 소외돼 있다. 2021년에는 인류의 절반 이상이 이 신기술을 경험하게 될 전망이다. 네트워크장비 제조업체인 시스코는 비주얼 네트워킹 지수(BNI)를 통해 인터넷 사용 인구가 현재 33억명에서 4년 후 46억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는 그해 세계 인구 전망치 78억명의 절반을 훌쩍 뛰어넘는다.
셋째는 간편한 남성 피임이다.
남성이 장기간 피임을 하기 위해선 정관수술을 받아야 한다. 콘트럴라인(Contraline)이란 이름의 회사가 수술이 필요 없는 남성 피임법을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이는 고분자 하이드로젤(polymer hydrogel)을 초음파로 정관에 이식하는 방법이다. 시술에 걸리는 시간은 불과 몇분이다. 효과는 수년간 지속되며, 도중에 필요하면 기능을 회복시킬 수도 있다. 지난 4월 이 회사는 220만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2021년 출시가 목표라고 한다.

RS5574_1-10-100 (1).jpg » UC샌프란시스코대가 개발한 인공신장. UCSF 제공

 

넷째는 인공신장이다.
신장은 피를 맑게 해주고 노폐물을 제거해줄 뿐 아니라 혈압을 조절해주기도 한다. 신장 질환의 주된 원인은 당뇨병과 고혈압이다. 가장 심각한 말기 신장질환 (ESRD)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는 세계적으로 200만명에 이른다. 이들은 투석을 받거나 다른 사람의 신장을 이식받아야 한다. 그러나 투석은 효과 지속시간이 짧아 자주 반복해서 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다. 장기 이식은 이보다 훨씬 효과가 안정적이고 장기적이다. 하지만 면역 시스템이 맞는 기증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 줄기세포 치료법이 있기는 하지만 신장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불편을 한꺼번에 해소할 수 있는 인공신장이 머지 않아 등장할 전망이다. 이 아이디어는 원래 미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대(UCSF) 연구진에서 나왔다. 2010년 첫 시제품이 나왔던 이 인공신장은 심장 박동으로 구동되는 마이크로칩과 함께 살아있는 신장 세포를 이용해 노폐물을 걸러낸다. 나노기술을 이용해 실제 신장의 거의 모든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전기나 펌프가 필요없다. 몸의 혈압에 따라 필터링이 된다. 또 일반적으로 10~12년간 쓸 수 있는 이식신장과 달리 무기한으로 쓸 수 있다.

다섯째는 플라잉카다.
미국의 테라푸기아(Terrafugia), 유럽의 에어버스가 각각 2021년 플라잉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자는 도로 주행을 겸하는 플라잉카를 개발중이고, 후자는 바하나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수직이착륙 플라잉카를 개발하고 있다.

 

출처

2021년 기술이 만개한다
 

<자율주행차>

닛산, 도쿄에서 자율주행차 테스트

모빌아이 자율주행차 간담회
바이두 자율주행차 로드맵
자율주행차란
업체별 자율주행차 로드맵
지엠 자율주행차 청사진
포드 자율주행차 청사진
내비건트 리서치의 18개사 자율주행차 기술 수준 분석
텐센트의 완성차업체 자율주행차 기술 평가
 
리싱크엑스의 보고서
인도는 자율주행차를 거부한다-일자리 박탈을 막기 위해
벤츠의 전기차 전환
 
<배양육>
멤피스 미츠, 1700만달러 투자금 유치
배양육 연구개발 7개사
멤피스 미츠 창업자 우마 발레티 이야기
 
<가상/증강현실>
가상 및 증강현실 시장 전망

아마존 증강현실 앱 기능 추가

https://techcrunch.com/2017/11/01/amazon-adds-an-ar-shopping-feature-to-its-ios-app/?utm_medium=TCnewsletter

 

인공신장 프로젝트




곽노필 한겨레신문 선임기자 nopil@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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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한겨레신문 선임기자. 미래의 창을 여는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곳간. 오늘 속에서 미래의 씨앗을 찾고, 선호하는 미래를 생각해봅니다. 광고, 비속어, 욕설 등이 포함된 댓글 등은 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