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의 목적은 영혼의 자유 오종천의 요가 교실

요가란 무엇인가?/오종천의 요가 교실 1

 

요가(YOGA)는 산스크리트어 ‘결합하다’라는 뜻의 동사 ‘yuj’에서 파생된 보통명사로, ‘자신의 의지와 신의 의지와의 진정한 결합’을 의미한다.  파탄잘리가 쓴 요가의 근본경전인 <요가수트라>에서는 “요가는 마음작용의 억제”라고 정의한다. 또 마하데브 데자이는 <간디가 해석한 기타>의 서문에서 “요가는 육체와 마음과 영혼의 모든 힘을 신에 결합시키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이는 감각적 욕망에 따라 움직이는 심신을 통제하여 신인합일(神人合一)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요가사상의 근간을 나타내주는 말이다.
 
 진리는 만고불변이며 흔들림이 없다. 다양한 요가수련의 기본목적은 불변의 실상인 절대자와 개인자아의 결합을 통해, 시간과 공간과 인과의 환영으로부터 영혼이 자유로워지는데 있다. 우리의 삶은 끊임없는 사랑과 행복을 갈구한다. 이것은 이미 내 안에 존재하는 것이다. 감각적 욕망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우주의 환영 속에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무지가 실재와 비실재를 분별했고, 이 무지는 진정한 본성을 실현하는데 제약을 준다. 인간의 영혼에 목마름을 주고, 삶의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게 하며, 욕망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요가 1.jpg


 
 고대 요가수행자들은 몸은 수레와 같고, 마음은 그것을 이끄는 마부와 같다고 했다. 영혼은 인간의 진정한 자아이고, 몸을 이끄는 마음이 지혜(知), 감정(情), 의지(意)의 세 가지 힘에 움직이는 것으로 보았다. 그들은 몸과 마음의 상관관계를 고려해, 인간과 환경을 조화롭게 하는 운동법, 호흡법, 명상이라는 수행체계를 발전시켰다.
 
 요가의 기원은 BC 3000년경 인더스문명의 고대 유물 가운데 요가자세를 취한 돌 인형에서 찾는다. 그 때부터 요가는 시공을 초월한 수많은 요가 수행자들의 직관에 의한 체험적 노하우가 쌓이고 축적되면서, 완전한 삶의 실용과학이자 인간의 육체와 정신 그리고 영혼을 발달시키는 완벽한 수행체계로 발전되어 왔다.
 
 요가의 길에는 크게 네 가지가 제시되어 왔다. 카르마 요가, 박티 요가, 즈나나 요가, 라자 요가가 그것이다. 이들은 각기 접근하는 길이 다르고 그 나름대로 특성이 있으나, 궁극적인 목표는 신인합일이며, 삶의 통합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그 중에 라자요가는 요가의 최상이 길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 기본골격은 <요가수트라>두고 있다.

 

베다 요가 경전.

베다 요가 경전
 
 요가를 수련하기전 요가철학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요가철학에 의하면, 창조 전에 모든 물질은 하나이고, 본래 분리되지 않는 에너지, 영원불멸하며 형상도 없는 ‘참나’만이 존재했다. 현상계로서의 우주는 스크린에 투사된 영화와도 같은 실체의 영상물일 뿐이다. 마치 어두운 길 위에서 새끼줄을 뱀으로 착각하는 것처럼, 깨달음이 없으면 허상을 실상으로 착각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소를 추구하는 현대과학은, 우리가 실체라고 믿는 것이 하나의 환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현대과학은 물질과 에너지는 상호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물체에서 느끼는 고체의 겉모양도 진동에 의한 것임을 밝혀냈다. 즉, 우리는 회전하는 날개를 하나의 원반으로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사실상 우리들이 지각하는 텅 빈 공간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감각기관을 통해 실체라고 지각하는 모든 것이 과연 실체 일까 아니면 텅 빈 공간일까?

 

요가 2.jpg


 
 요가수행자에게 몸과 마음은 물질세계의 환영에 불과하다. 영혼은 물질이 다할 지라도 영원한 것이다. 요가철학의 핵심은 카르마(Karma)의 법칙인 원인과 결과, 작용과 반작용이다. 모든 생각과 행동은 현생이든 내생이든 반드시 결과를 초래한다. 미래의 삶은 현재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요가 3.jpg

 

글 오종천(대한요가연맹 사무총장)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