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두발로 네발로...로봇 3총사의 새해맞이 군무 로봇AI

bo6.jpg » 로봇개 스팟과 휴머노이드로봇 아틀라스의 군무.

현대차가 인수한 보스턴다이내믹스 공개

로봇개·휴머노이드에 바퀴로봇까지 총출동


최근 한국 현대자동차그룹이 인수한 미국 로봇제조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가 주력 로봇 3총사의 합동 춤 동영상을 공개했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로봇개 스팟과 휴머노이드로봇 아틀라스, 바퀴 이동형 하역로봇 핸들을 개발했다. 이 회사는 2021년 새해를 앞두고 세 로봇이 보컬그룹 컨투어스(The Contours’)의 노래 ‘두 유 러브 미(Do You Love Me)’ 노래에 맞춰 함께 춤을 추는 모습이 담긴 2분50초짜리 동영상을 29일 자사 유튜브 채널에 올렸다.

bo5.jpg » 바퀴이동형 로봇 핸들까지 가세한 4군무.
몸 비틀고 돌리고 폴짝 뛰고…"CGI가 아니에요"

 

이날 로봇들이 보여준 몸 비틀기, 돌리기, 폴짝 뛰기와 같은 동작들은 이전에도 선보인 것들이지만 동작이 훨씬 자연스럽고 세밀해졌다. 케이팝 댄스에서 많이 본 듯한 동작과 배틀 댄스를 연상시키는 동작들도 담겨 있다.

다소 동작이 딱딱했던 과거 동영상들과 비교하면 컴퓨터 그래픽으로 보정한 듯한 느낌마저 준다. 이를 불식하듯 스페이스엑스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에 이 영상을 공유하며 "이것은 CGI가 아니다"라는 트윗을 날렸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이 동영상이 "우리가 더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한 해의 시작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로봇개 시판...새해엔 `핸들' 시판 예정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 3총사 중 스팟은 현재 대당 7만4500달러에 시판되고 있다. 스팟은 현재 경찰, 건설 현장, 병원 등에서 활약하고 있다. 다음 시판 대상은 2017년에 개발한 핸들이다. 4월중 시판용 `핸들'을 공개한 뒤 시험운용을 거쳐 내년 중 정식 시판할 예정이다. 2013년 등장한 아틀라스는 처음엔 걷기조차 힘들어했으나 2015년엔 동력 전선을 끊어버린 데 이어 2018년엔 파쿠르 동작을 습득하는 등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아직 상용화 계획은 없다.

2020년은 보스톤다이내믹스에 매우 의미있는 해였다. 회사 설립 28년만에 처음으로 올 여름부터 로봇을 시판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회사의 주인이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에서 한국 현대자동차그룹으로 바뀌었다. 현대자동차는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지분 80%를 확보하는 조건으로 11억달러(소프트뱅크 지분 20% 가격 포함)에 이 회사를 인수했다.

bo8.jpg » 휴머노이드 아틀라스와 로봇개 스팟의 댄스 배틀.
“현대차에 로봇 제품화 위한 제조 노하우 전수 기대”

 

이 회사는 1992년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분사해 나온 회사로 처음엔 미국 국방부와 협업해 4족보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해오다 2013년 구글에 인수됐다. 구글은 로봇 사업에서 수익을 내지 못하자 2017년 소프트뱅크에 이 회사를 매각했다. 소프트뱅크는 이후 로봇의 상품화에 적극 나섰다.

이 회사의 로버트 플레이터 최고경영자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구글은 연구를 지원했고 소프트뱅크는 상품화를 요구했다"며 "현대차는 보스턴다이내믹스 로봇의 제품화에 필요한 제조 노하우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TAG

Leave Comments


profile한겨레신문 선임기자. 미래의 창을 여는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곳간. 오늘 속에서 미래의 씨앗을 찾고, 선호하는 미래를 생각해봅니다. 광고, 비속어, 욕설 등이 포함된 댓글 등은 사양합니다. 

Recent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