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열차', 900만 돌파에 만족해야 할 듯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가 8월31일(토) 누적 관객 900만명을 돌파했다. 하지만 9월 첫주 관객수가 17만명에 그치는 등 지난해와 올해 초 1000만명을 돌파한 영화들에 비하면 뒷심이 크게 달려, 1000만명 돌파는 물 건너간 것으로 보인다. 이 영화는 8월18일 누적 관객 800만명을 돌파한 이후 기세가 꺾이기 시작했다. 새 영화들이 개봉하면서 관객이나 상영 횟수 등에서 하락세가 두드러진다. 이는 지난해말과 올해 각각 1천만명을 돌파한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총 1231만명), <7번방의 선물>(총 1280만명)과 추이를 비교해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이 글에서 이용한 자료는 모두 영화진흥위원회 통계다.) (8월19일 기사에 9월8일치까지의 기록을 추가해 수정했다.)

 

누적 관객 증가 추이를 보면 <설국열차>가 초반에는 다른 두 영화를 앞섰지만 격차가 좁혀지더니 개봉 33일째(9월1일)에는 두 영화에 뒤졌다. 개봉 19일째(8월18일) <설국열차> 누적 관객은 818만명인 반면에 <광해>는 597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까지 포함하면 19일째 523만명), <7번방의 선물>은 628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573만명)으로 설국열차에 못미쳤다. 하지만 개봉 26일째 기록을 보면, <설국열차>가 879만명, <광해> 833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26일째 822만명), <7번방의 선물> 886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26일째 843만명)으로 격차가 거의 없다. 그리고 33일째(9월1일)까지 기록을 보면 <설국열차>는 911만명에 그친 반면 <광해>는 944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33일째 934만명), <7번방의 선물>은 1038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하면 33일째 1002만명)이다. 개봉 40일째까지 기록은 <설국열차> 923만명, <광해> 1025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 <7번방의 선물> 1148만명(본격 개봉 이전 기록 포함)이다. (아래 그래프들은 모두 증감률을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해 세로축을 '로그 스케일'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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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영 스크린수나 상영횟수 측면에서 봐도 <광해>나 <7번방의 선물>에 비해 불리하다. 아래 두개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상영 스크린수나 상영횟수에서 <설국열차>의 하락세가 두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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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국열차>는 돈을 많이 들인 영화는 흥행에 실패한다는 속설을 깨고 큰 성공을 거뒀지만, 관객 900만명 돌파에 만족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올 여름 극장가를 뜨겁게 달궜던 <설국열차>와 <더 테러 라이브>(9월8일까지 누적 관객 557만명)의 9월8일까지 누적 관객의 지역별 분포 그래프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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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국열차> 관련 글: ▶ 영화 설국열차 돌풍 그리고 영화관 현실(개봉 첫주 관련 글) ▶ 설국열차와 더 테러 라이브의 독식 지나치다(개봉 2주째 관련 글) 세부 흥행 실적 자료는 구글 독스에 올려놨다. (이것으로 설국열차 관련 데이터 업데이트는 중단한다. 9월8일 이후 통계는 영화진흥위 통합전산망을 참고하시라.)

■ 글 주소: 한겨레 데이터 블로그 plug.hani.co.kr/data/1433365
■ 정리된 표 자료: 구글 독스에서 보기
■ 원 자료 보기: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신기섭 기자 marishi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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