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적 체험이 주는 치유의 즐거움 오종천의 요가 교실

요가수련의 현대적 의의/오종천의 요가교실 3

 
요가수련의 목표는 신인합일(Samadhi)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그러나 요가의 목표가 여기에 한정된다면, 요가를 찾는 일반인들에게는 너무 요원하거나, 자신들의 현실적 필요성과는 아무런 상관없는 것으로 여겨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유연성이 떨어지는 것을 보게 된다. 하체가 왜소해지면서도 상체는 비대해지는 경향이 있고, 몸이 굳는 속도는 더욱 빨라지며, 호흡도 짧아진다.  혀도 굳고, 기억력도 떨어진다. 마치 자동차가 오래되고 낡으면 성능이 떨어지듯이 우리의 몸도 세월이 흘러 갈수록 기능을 제대로 다하지 못하는 것은 같은 맥락이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출산을 계기로 큰 변환점을 겪게 된다.
 
 “나 같이 뻣뻣하고 기운이 없는 사람도 요가를 할 수 있을 까요?”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필요성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그럴수록 요가수련의 필요성은 더욱 커진다. 일찍 시작 할수록 바로잡는 시간은 짧아질 것이다.  요가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든지 할 수 있다. 요가를 하는 데는 특별한 옷이나 도구가 필요 없다. 넓은 공간과 값비싼 운동기구가 필요없는 것이다. 요가는 깨끗한 공기가 통풍되는 장소와 담요 한 장 그리고 더욱 건강해지려는 강한 의지와 행복한 삶을 살려는 강한 소망만 있으면 된다.

 

요가 13.jpg


 
 오늘날 인간은 치열한 생존경쟁과 문화적,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긴장감에 시달리며 산다. 대량생산체제로 인해 특정 기능에 편중된 작업의 반복을 강요받게 된다. 개인의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심신활동 즉, 앉고, 눕고, 서서 활동하는 과정에서 고착화 되어있는 잘못된 식생활과 생활습관, 환경오염, 약물남용 등은 개인능력의 대칭적 양면성 중 어느 한쪽에 치우치게 한다.
 
 이런 치우침으로 개인의 신체는 척추와 그 외 신체골격의 불균형이 심화되어 직업병을 비롯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정신은 그 어느 때 보다도 많은 스트레스와 긴장감에 시달린다. 이러한 것이 그때그때 해소되지 않고 누적되면서 신체의 자연치유력과 저항력을 떨어뜨리고 심신에 괴로움을 가져다주는 원인이 되고 있다.
 

요가 16.jpg

 


 일반인들은 대부분 이러한 현상을 불가피한 것으로 생각하겠지만, 요가에서 이러한 것은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요가는 개인의 직업적인 치우침과 습관적인 치우침을 찾아내고, 그 반대적인 요소를 심신에 훈련시켜준다. 삶의 일상 속에서 억압되고 과중하게 사용된 부분에 자유로움과 휴식을 준다. 사용되지 못한 기능을 촉진시켜 심신의 균형과 조화를 회복하고, 다양한 삶의 자연성을 회복시켜 심신의 건강을 유지시켜준다. 몸을 정화시키고, 윤활유를 쳐줌으로써 세포조직이 감퇴되는 과정을 막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인간은 육체와 정신과 영혼이 전체로서 하나인 전일적(全一的)의 존재인 까닭에, 종합적인 요가의 수행체계가 과학문명이 발달한 서구로부터 건강법과 미용법, 대체의학으로서 각광을 받게 되었고, 그 효과가 오늘날의 첨단과학에 의해 하나씩 입증되고 있다.  최근 의학계에서도 요가의 효과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송장자세로 이완법을 취한 결과, 고혈압이 상당히 치유가 되었으며 운동법과 호흡법이 관절염과 동맥경화, 천식, 만성피로, 정맥팽창과 심장병 등의 질병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 요가수행자들이 자신들의 자율신경계를 조절하여 체온과 심장 박동수, 혈압을 임의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확인하기도 했다. 체온, 맥박, 혈압 등과 같이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할 수 없는 기능도 자유자재로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하타요가를 6개월간 수련한 결과 간기능과 호흡기계통, 체중조절 등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 향상과 혈액의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당량의 감소 등 몸의 각 부위가 자연적으로 회복되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오늘날 요가를 수련함으로써 약을 쓰지 않고 효과적으로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게 되었다

 

요가 11.jpg


 
 그러나 우리가 유의해야 할 점은 요가는 수천년 전부터 수많은 요가수행자들의 직관에 의한 체험적 노하우가 쌓이면서 발달한 것으로 오늘날 과학에 의해 입증되기 전부터 이미 존재했고, 요가경전에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는 신비한 내용들이 더 많다는 점이다. 그러한 부분들은 직접 수련을 통하여 얻어지는 자신의 직관적 체험에 의해서만 확인될 수 있을 것이다.
 

글  오종천(대한요가연맹 사무총장)

동영상 유튜브
 

TAG

Leave Comments


profile내몸에 기와 에너지 가득! 몸 수련을 통해 건강을 찾고 지키며 정신과 몸이 함께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 싶다. 

Recent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