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달콤한 음식은 죽음/혈기도 7 혈기도

봄에 춘곤증은 좋은 현상/쓴것 먹어야

 

몸이 좋아하는 것은 첫 번째가 천기(天氣), 두 번째가 물이다. 물은 생명을 부활시켜준다. 생명의 근원이다. 살아 있는 모든 것은 물을 머금고 있다. 땅의 기운은 물에 있다. 살아 있는 땅(生土)에는 물이 있고, 사막처럼 죽은 땅(死土)에는 물이 없다. 달에 생명체가 없는 것은 물이 없기 때문이다. 장수(長壽)의 조건도 첫째 소식하면서 물을 많이 마시고, 둘째 호흡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가 잘 웃는 것이다. 먹는 양을 줄이고, 좋은 공기와 물을 먹으면 된다.

 

 계곡.jpg

 

 배가 고프면 물을 마셔라. 스승인 천우 선생님은 식사로 아침에 이슬만 조금 먹었을 뿐이었다. 지구에서 가장 좋고 맛있는 게 물이다. 대우주에서 가장 좋고 맛있는 것은 공기(대우주 에너지)다. 내가 교감할 수 있는 대우주 에너지는 어디에나, 내 옆에 있다. 생명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물과 공기를 먹어야 한다. 그리고 살기 위해, 삶을 위해 먹어야 한다.
 
 공기에는 향과 맛이 있다. 제일 좋은 공기는 헤아릴 수 없는 향이 있다. 물은 무향, 무미, 무취가 가장 좋다. 오색약수나 초정약수는 좋지만 매일 먹으면 오히려 몸에 안 좋다. 물을 세 번 씹고 삼키는 게 좋다. 나는 음식을 먹기 전에 꼭 목과 위를 약간 적시는 정도로 물 한잔을 마신다.

 

공기.jpg

 

 세포는 지기를 먹으면 먹을수록 더 달라고 한다. 그러나 세포에 지기를 득(得)한 만큼 그에 반비례해서 천기는 들어오지 않는다. 웰빙 시대라 건강에 관심이 큰데 주로 운동과 먹는 것에 치중해 있다. 과격하게 땀 흘리는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을 위주로 하고, 먹는 것 역시 입으로 먹은 음식(地氣)보다 대우주 에너지인 천기를 우리 몸에 받아들여 단전에 쌓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봄에 춘곤증이 오는 것은 좋다. 몸이 허해진 때문이 아니라 세포가 이완되고 몸이 유연해졌다는 것이다. 그럴 때 좋은 물과 공기를 많이 마셔라. 화장실을 자주 가더라도 그것이 가장 좋다. 봄에는 특히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호흡을 많이 하면서 맹물을 많이 마시면 된다. 나는 손님 접대용으로 차를 마시기도 하지만, 물이 가장 좋다. 맹물을 꼭꼭 씹어 먹으면 좋다.
 
 공기와 물 다음으로 좋은 것이 야생초다. 지구 상에 큰 동물들이 먹는 것이 바로 풀이다. 풀이 그만큼 좋은 것이다. 주식(主食)을 공기, 물, 야생초로 해야 한다. 고기나 인스턴트 음식은 정 먹고 싶을 때 가뭄에 콩 나듯이 먹어라.

 

야생화.jpg

 
 살아 숨 쉬는 생야채를 먹으면 살아있는 기운을 받을 수 있다. 생초식을 하면 속이 아주 편안해진다. 산에 들에 지천으로 널려있는 것이 야생초다. 먹거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독도 별로 없다. 독이 있는 것은 약으로 쓴다고 사람들이 다 캐 갔다. 봄에 채집을 해서 환(丸)을 만들어 두면 가을 겨울에도 먹을 수 있다. 너무 좋은 야생초도 처음 먹으면 맛이 없다. 일반인은 이 맛을 느끼지 못한다. 야생초 맛을 몸이 받아들이지 못하니 머리도 받아들이지 못한다.

 

냉이.jpg

 
 봄이 되면 천기(天氣)도 좋아진다. 봄에는 호흡을 깊게 길게 해서 천기를 많이 득(得)해야 한다. 지기(地氣)는 가을에 많이 득하는 것이다. 봄에 달콤한 걸 먹으면 죽음이다. 기운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이다. 달콤한 것은 늦여름에서 겨울에 먹어야 한다. 봄에는 쑥, 냉이 등 쓴 것이 무조건 보약이다. 그리고 좋은 공기, 물만 먹으면 된다. 봄풀이 쓴 것은 적게 먹으라는 뜻이다. 봄나물도 많이 먹으면 안 된다. 가장 미련한 사람이 봄에 고기 먹으러 간다. 온 천지에 나는 새순과 풀도 먹을 만하다. 3일 이내에 난 것은 심지어 독초도 먹을 만하다. 눈을 뚫고 나오는 것은 독이 없다. 봄에는 배가 부르도록 먹는 게 아니다. 산에 가서 초목이 올라오는 기운을 마셔라. 계절마다 기운이 다르지만, 봄이 가장 좋다.

 

쑥.jpg

 


 
 글 우혈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