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하체를 맷돌 돌려 비만 탈출 양운하의 토속기공

토속기공/맷돌기공 2

 

일본인과 한국인이 극명하게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음식의 섭취량일 것이다. 일본인은 소식(小食)하고, 한국인은 과식(過食)한다. 일본인은 비만인이 적고, 한국인은 비만인 이 많다. 그 결과 일본인은 세계 최고의 장수국가이고, 바로 곁에 있는 이웃나라인 한국인은 아직 그 꿈이 요원하기만하다.
 2015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한국인의 건강수명은 73세였다. 반면 평균 수명은 81세. 건강수명은 인간의 평균수명에서 질병이나 사고로 병석에 누워있는 기간을 뺀 것으로, 인간이 실제로 건강하게 생활하는 기간만을 계산해서 통계를 낸 것이다. 결국 8년 정도는 온갖 질병으로 고통 받으며 살아간다는 뜻이다.
 보건복지부가 서울대 보건대학원에 의뢰해 분석한 최신 자료에서 이미 한국인의 33%가 ‘비만 환자’ 로 판명되었다는 사실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우리가 좌우를 찬찬히 살필 틈도 없이 오직 앞만 바라보며 바쁘게 살아오는 동안에 비만은 어느새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와 있었던 것이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우리의 미래이자 꿈나무인 어린이들의 비만 또한 너무나 심각한 상태라는 것이다.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질환, 동맥경화가 어떤 병인가? 대표적인 성인병이 아닌가? 그런데 어린이들이 어린이 당뇨, 어린이 고혈압, 어린이 동맥경화 등등의 성인병으로 고통 받고 있다. 최근에 나온 어느 조사 자료를 살펴보았더니, 현재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무려 25%가 ‘비만아’ 라는 통계가 있었다.

 

소아비만 10.jpg

 

 어린이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곧장 연결되기가 쉬워 장차 한국인의 건강을 대단히 암울하게 만드는 큰 그림자가 될 확률이 높다. 성인 비만은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기만 할뿐이지만, 어린이비만은 지방세포의 개수까지 증가시키기 때문에 더욱 심각하다. 게다가 여자아이들은 초경이 빨라져 성인이 되었을 때 유방암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고, 남자아이들은 대장암의 발병율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된 후에는 부부생활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이제 어린이에게 비만은 단순한 미용의 문제가 아니라 생명이 달려있는 심각한 문제이다. 우리는 인간의 목숨까지 위협하는 ‘비만’ 이라는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조들이 물려준 기공의 지혜를 빌려야 한다.

 

토속기공의 하나인 맷돌기공은 복부와 하체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신장질환, 방광질환에 효능이 있고, 고관절과 무릎, 전립선. 하체를 강화시킨다. 복부와 하체비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준비자세는 양발을 반 족장(발 길이) 너비로 벌린다
  
양 무릎을  높은 기마자세로 굴신하고, 오른손은 단전,  왼손은 가슴에 둔다.
 
상체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맷돌을 돌리듯이 천천히 5번을 돌린다. 맷돌을 돌리고 나서 양 무릎을 서서히 펴면서 반대자세를 취한다. 이어서 왼쪽도 같은 요령으로 한다.
 
상체에 힘을 최대한 뺀 상태에서 서서히 느리게 하여야 한다.

 

 

1. 맷돌기공1DSC_041 5.JPG

 

3. 맷돌기공4DSC_0418.JPG

 

5. 맷돌기공6DSC_0420.JPG


 
호흡은 자연호흡(평소에 하는 호흡)이다.
 
하체에 훈훈한 기운이 느껴지고, 양 어깨와 손에 따뜻한 열감과 찌릿찌릿한 기감이 느껴진다. 동작을 느리게 하여야 기감을 확실히 느낄 수 있으며 동작을 빨리 하면 기감을 느낄 수 없다.

 


 
1일 3회(아침, 낮, 저녁)를 한다. 한번할때마다 10회(오른쪽, 왼쪽 1회)한다.
 
 글 사진 동영상/양운하(토속기공 창시자)
 

 

TAG